뷰페이지

尹 “변화 속도 내고 방향 수정해야 하면 수정”

尹 “변화 속도 내고 방향 수정해야 하면 수정”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5-03 00:11
업데이트 2023-05-03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인그라스에서 기자단과 오찬
“비판받고 격려받고 보니 벌써 1년
中, 北 제재 안 해 한미 협력 강화”

용산어린이정원, 소통 공간 주목
尹 “아이들 마음껏 뛰놀게 할 것”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야외 정원인 ‘파인그라스’에서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야외 정원인 ‘파인그라스’에서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취임 1주년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통령실 출입기자단과 깜짝 오찬 간담회를 갖고 “어느덧 비판도 받고 격려도 받고 하다 보니 벌써 1년이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4일 개장하는 ‘용산어린이정원’을 사전 취재한 출입기자단과 대통령실 앞 야외 정원 ‘파인그라스’에서 예고 없는 대화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취임 1년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얼마나 더 활기차고 따뜻해지고, 미래 세대에 꿈을 줄 수 있고, 정의롭고 공정해졌는지, 안보와 안전이 확보됐는지 되돌아보겠다”면서 “변화의 속도가 느린 부분은 다음 1년에는 속도를 내고, 변화의 방향을 수정해야 하는 것은 하겠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직원들한테 자화자찬의 취임 1주년은 절대 안 된다고 해놨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전 국무회의에서도 “다들 우리 정부의 1년 성과를 보여 주자고 한다. 그보다는 어떤 변화를 추구하는지를 보여 드리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여론 설득의 어려움도 토로했다. 그는 “국민에게 모든 실상을 알려 주고 싶은데 팩트를 공개해도 안 믿는다. 대부분의 사람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어떤 변화를 위해서 어떻게 노력하느냐가 사회를 바꾼다”면서 “논쟁하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발전한다”고 했다. 이어 “1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덕목은 인내심”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반발하는 중국을 겨냥해 “안보 협력 업그레이드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려면 핵 위협을 줄여 주든가, 적어도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제재는 지켜 줘야 한다”며 “(중국이 대북) 제재에 전혀 동참을 안 하면서 어떻게 하라는 얘기인가. 우리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대통령실 앞 용산어린이정원 내일 개방
대통령실 앞 용산어린이정원 내일 개방 서울 용산구에 자리잡은 ‘용산어린이정원’의 일반인 공개를 앞둔 2일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이 사전 취재를 위해 정원 내 잔디 마당을 둘러보고 있다. 정부는 대통령 취임 1주년에 맞춰 주한미군으로부터 돌려받은 용산공원 반환부지 중 약 30만㎡(9만평)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해 4일 개방한다.
뉴스1
한편 윤 대통령은 주한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용산공원 중 대통령실과 인접한 30만㎡(약 9만평) 부지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구성한 것에 대해 “아이들이 뛰어놀 데가 없는 것 같아 어린이정원으로 이름 붙이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내놓은 용산 대통령실 인근 국민공원 구상이 용산어린이정원 개방으로 실현되면서 대국민 소통의 새로운 발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고혜지 기자
2023-05-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