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에 문제가 있거나 글을 읽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말하는’ 처방전과 진단서가 도입된다. 국립의료원은 2일 국내 병원으로는 처음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말하는 처방전과 진단서’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말하는’ 처방전과 진단서는 시각장애인이나 시력이 떨어지는 노인, 글자를 읽지 못하는 민원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처방전과 진단서 내용을 음성으로 설명해 주는 시스템이다. 병원을 찾은 환자나 내원객이 처방전이나 진단서를 발급받으면서 처방전이나 진단서 오른쪽 상단에 인쇄된 2차원 바코드에 음성출력기를 갖다 대면 기재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의료원은 이를 위해 지난달 중순 ‘보이스아이(Voice-Eye) 음성출력기’를 도입, 병원정보 시스템에 적용시키고 있다.
국립의료원은 특수법인인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재출범하는 오는 4월부터 인쇄출판물까지 음성 지원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국립의료원 관계자는 “현재 전국의 시각장애인은 약 22만 8000명이며 이중 인쇄물 정보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1∼2급 시각장애인이 4만명에 이른다.”며 “국내 다른 병원에도 시각장애인들의 의료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음성서비스를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말하는’ 처방전과 진단서는 시각장애인이나 시력이 떨어지는 노인, 글자를 읽지 못하는 민원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처방전과 진단서 내용을 음성으로 설명해 주는 시스템이다. 병원을 찾은 환자나 내원객이 처방전이나 진단서를 발급받으면서 처방전이나 진단서 오른쪽 상단에 인쇄된 2차원 바코드에 음성출력기를 갖다 대면 기재된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의료원은 이를 위해 지난달 중순 ‘보이스아이(Voice-Eye) 음성출력기’를 도입, 병원정보 시스템에 적용시키고 있다.
국립의료원은 특수법인인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재출범하는 오는 4월부터 인쇄출판물까지 음성 지원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국립의료원 관계자는 “현재 전국의 시각장애인은 약 22만 8000명이며 이중 인쇄물 정보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1∼2급 시각장애인이 4만명에 이른다.”며 “국내 다른 병원에도 시각장애인들의 의료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음성서비스를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0-02-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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