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발표보다 2배 많아
서울시가 지난 6개월 동안 새 청사 공사장 외장막 디자인 전시 비용으로 당초 발표액보다 2배나 많은 12억원가량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에 정보공개를 재청구한 결과 서울시가 디자인을 4차례 교체하는 데 모두 12억 9000만원을 사용했다고 2일 밝혔다.서울시는 ‘서울시 구청사 모뉴먼트사업’(외장막 공사)에 당초 2억 34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가 추가로 11억 21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모두 13억 5500만원을 썼다. 이 중 6억 2000만원은 지난해 8월 광복절 프로젝트 등 외장막 디자인을 교체하는 비용으로 사용됐다. 또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에 5억 900만원, 야간조명과 경비원 고용 등 부대비용에 1억 5900만원이 쓰였다. 서울시는 올해도 이 사업에 2회 설치비용으로 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지난달 정보공개청구 당시에는 비용이 6억원가량 들었다고 답했다. 김영호 서울문화재단 문화축제사업본부장은 이에 대해 “디자인 설치 비용을 물었기 때문에 작품 제작과 교체에 들어간 비용만 공개했을 뿐 외장막 전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비는 포함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민영기자 min@seoul.co.kr
2010-02-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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