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조사… 사고 위험 노출
“지난해 1월이었어요. 새벽에 교통사고 현장에 출동해 혈흔을 보존하려고 중앙선 부근에 서 있는데 갑자기 승용차가 돌진해 하마터면 죽을 뻔했죠. 얼마나 놀랐던지…. 야간에 그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교통조사계 경찰관)

4일 경찰청에 따르면 2009년 업무 중 교통사고로 부상 당한 경찰관은 모두 357명으로, 전체 부상 경관 1574명의 22.5%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사고(599명), 범인피격(505명)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교통사고로 순직한 경찰관은 5명으로, 전체 순직자 13명의 38.3%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 일선 경찰관들은 인력 부족을 호소한다. 특히 야간에는 사고 위험이 높아 경찰관 2명이 함께 출동해야 하지만 인력이 부족해 1명이 출동하는 사례가 허다하다. 이 때문에 현장 조사 과정에서 사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관련 경찰관들의 지적이다. 서울의 경우 교통조사계 당직 인원은 4~8명으로, 이 중 팀장, 뺑소니전담을 제외하면 실제로 현장조사에 투입되는 인원은 2~6명이 고작이다. 경찰관 1명이 하루 평균 2~3건을 처리하다 보면 항상 인력이 부족하다.
구로경찰서 한 경위는 “2명이 출동해야 1명은 교통통제를 하고 나머지 1명은 조사를 할 수 있다.”면서 “2명이 현장에 출동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야간에 사건이 터지면 어쩔 수 없이 홀로 출동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송파경찰서 한 경사도 “야간에는 차가 없어 차량이 고속으로 질주하는 데다 음주운전자가 많아 특히 위험하다.”면서 “결국 경찰관들이 조심하는 수밖에 없지만 여기에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민영·김소라기자 min@seoul.co.kr
2011-01-0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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