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3일 코레일에 따르면 2일 오후 7시3분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역으로 가던 KTX 357호 열차가 정차할 예정이던 영등포역을 2.6㎞가량 지나친 뒤 신도림역 부근에서 7시12분께 멈춰 섰다.
열차는 왔던 방향으로 되돌아가는 역주행을 해 영등포역에 도착했고 승객을 태운 뒤 예정보다 13분 늦은 오후 7시26분께 부산 방향으로 다시 출발했다.
열차는 원래 영등포역에서 승객을 태웠어야 했지만 기관사가 이를 잊어버린 탓이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승객들은 시간이 지체된 데다 제대로 된 안내조차 듣지 못했다며 거세게 항의했다.
당시 열차에는 102명이 타고 있었으며, 영등포역에서 승차한 승객은 108명이었다.
코레일은 기관사가 관제센터에 열차를 되돌려도 되는지 확인한 뒤 후진했기 때문에 안전상에 문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후진 중에는 시속 25㎞ 이하로 서행했으며, 관제센터는 다음 열차의 운행 일정을 조정하는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영등포역을 거치는 KTX가 하루에 상ㆍ하행 각각 2편밖에 없어 기관사가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며 “열차팀장이 5차례에 걸쳐 안내방송을 했고 영등포역에서도 안내가 됐다”고 말했다.
팽정광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불편을 끼쳐 드리고 불안하게 한 데 대해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직원 교육과 관리감독을 강화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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