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鐵…감옥鐵…지옥鐵[동영상]

고장鐵…감옥鐵…지옥鐵[동영상]

입력 2012-02-03 00:00
업데이트 2012-02-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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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청량리행 1호선 고장·탈선…승객들 40분간 전동차 갇힌 채 방치, 5시간 스톱…한파속 거리로 내몰려

●55년만의 한파… 피해 속출

55년 만에 강타한 2월 한파에 서울 시민의 발인 지하철도 얼어붙었다. 2일 서울의 최저 기온이 영하 17도를 기록한 가운데 오전 7시 22분쯤 서울역에서 청량리행 코레일 소속 지하철 1호선 K602호 전동차가 고장 나 멈춰 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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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하 17도에 멈춘 지하철…혹한속 출근 대란 서울에 55년 만의 한파가 들이닥친 2일 오전 서울역 택시 승차장에 지하철 1호선 고장으로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민들이 몸을 웅크린 채 줄지어 택시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영하 17도에 멈춘 지하철…혹한속 출근 대란
서울에 55년 만의 한파가 들이닥친 2일 오전 서울역 택시 승차장에 지하철 1호선 고장으로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민들이 몸을 웅크린 채 줄지어 택시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 때문에 다섯 시간 동안 운행이 중단돼 시민들이 출근길 이후에도 큰 불편을 겪었다. 항공기의 결항, 여객선 운항 중단, 수도 동파 등 피해도 잇따랐다. 한파 탓에 서울과 경기 일부 학교가 휴교에 들어가거나 개학을 연기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고장 나자 40분가량 지난 오전 8시 8분쯤 뒤따라 들어온 전동차가 사고 차량을 밀어냈다. 그러나 옮겨지던 전동차의 아홉 번째 차량 바퀴가 종로5가역에서 탈선, 다시 멈춰 섰다. 코레일 측은 긴급구조반을 투입해 오전 11시 52분쯤 차량을 처리했다. 지하철의 정상 운행은 정오가 지나서야 재개됐다. 코레일 측은 서울역 사고 원인과 관련, 강추위에 따른 전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보고 있다. 또 탈선 사고에 대해서는 “이송 중이던 K602호 전동차의 제동장치가 작동해 바퀴가 뜨면서 탈선한 것 같다.”고 밝혔다.

●코레일 “배터리 방전 탓”

지하철 1호선이 멈추면서 서울역 일대에서는 극심한 교통혼잡이 발생했다. 승객들은 40분 동안 꼼짝없이 전동차에 갇혀 있었다. 또 전동차에서 내린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인근 도로까지 막혀 혼란을 빚었다. 회사원 강모(34)씨는 “갑자기 지하철이 멈춘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대책 없이 40분 가까이 승객을 가둬 둔 것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강씨는 30분 정도 걸어 회사에 도착했다. 구로역에서도 오전 7시 50분쯤 전기 공급선이 늘어지는 사고가 일어나 2시간가량 전철 운행이 중단됐다. 이날 지하철 1호선은 사실상 마비 상태였다.

●오늘 오후부터 기온 다소 오를 듯

기상청은 이날 서울의 최저 기온이 영하 17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957년 2월 영하 17.3도까지 떨어진 이래 2월 기온으로는 55년 만에 최저치였다. 춘천의 기온은 영하 19도였다. 기상청은 3일 오후부터 기온이 다소 올라 입춘인 4일 한파가 누그러지면서 평년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한두 차례 더 강한 추위가 예상된다.”면서 “6일 전국적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린 뒤 7일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영하 10도 안팎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김동현·신진호·김진아기자

moses@seoul.co.kr

2012-02-0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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