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의 정기적인 만남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정작 학부모의 3분의 1가량이 학기 중에 교사와 단 한차례도 상담하지 않았다. 교사와 가정과의 단절인 셈이다.
또 부모와 학생과의 대화시간도 하루 평균 46분에 불과했다. 특히 대학 입시를 앞둔 고교생이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가장 낮았다.
한국교육개발원이 27일 내놓은 전국의 초·중·고교생 학부모 1538명을 대상으로 한 ‘2011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31.1%가 한 학기에 교사와의 면담이 한 번도 없었다. 한 차례가 47.5%, 두 차례가 15.9%, 세 차례가 3.5%, 다섯 차례 이상이 1.4%였다.
학교급별로는 학교폭력 문제가 가장 심각한 중학교의 면담 횟수가 가장 적었다. 중학교의 경우, ‘없다’고 밝힌 비율 39.5%, 고교는 35.3%, 초등학교는 23.1%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6일 발표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개인 및 그룹 상담을 학기별 1회 이상으로 주문했다. 면담 시간은 평균 21분으로, 초등은 10분 이하, 중학교는 11~20분, 고교는 21~30분이 가장 많았다. 교사와의 접촉 유형은 40.7%가 집단모임, 17.5%가 서신, 15.6%가 전화 또는 통신이었다. 면대 면 만남은 고작 14.8%에 불과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또 부모와 학생과의 대화시간도 하루 평균 46분에 불과했다. 특히 대학 입시를 앞둔 고교생이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가장 낮았다.
한국교육개발원이 27일 내놓은 전국의 초·중·고교생 학부모 1538명을 대상으로 한 ‘2011년 학부모의 자녀교육 및 학교참여 실태조사 연구’에 따르면 31.1%가 한 학기에 교사와의 면담이 한 번도 없었다. 한 차례가 47.5%, 두 차례가 15.9%, 세 차례가 3.5%, 다섯 차례 이상이 1.4%였다.
학교급별로는 학교폭력 문제가 가장 심각한 중학교의 면담 횟수가 가장 적었다. 중학교의 경우, ‘없다’고 밝힌 비율 39.5%, 고교는 35.3%, 초등학교는 23.1%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6일 발표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개인 및 그룹 상담을 학기별 1회 이상으로 주문했다. 면담 시간은 평균 21분으로, 초등은 10분 이하, 중학교는 11~20분, 고교는 21~30분이 가장 많았다. 교사와의 접촉 유형은 40.7%가 집단모임, 17.5%가 서신, 15.6%가 전화 또는 통신이었다. 면대 면 만남은 고작 14.8%에 불과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02-2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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