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교직 만족도와 사기가 4년 연속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가 ‘제31회 스승의 날’을 앞두고 지난 9일부터 4일간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및 대학 교원 327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스승의 날 기념 교원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교직 만족도 및 사기가 최근 1∼2년간 어떻게 변화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1.0%가 ‘대체로 떨어졌다’ 혹은 ‘매우 떨어졌다’고 답했다. 반면 만족도 및 사기가 ‘상승했다’는 비율은 5.7%에 불과했다.
’만족도가 떨어졌다’고 응답한 비율은 2009년에는 55.3%로 전체의 절반에 불과했으나 2010년 63.4%. 2011년 79.5%로 매년 상승하는 등 최근 4년간 교원의 교직만족도와 사기가 심각하게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가장 주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학생 생활지도의 어려움’이 29.8%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학부모의 태도(22.6%)’, ‘교직에 대한 사회적 비난여론(21.1%)’, ‘학생의 교과지도 및 잡무의 어려움(14.0%)’ 순으로 나타나 교원들은 학생생활지도에 가장 큰 고충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교원의 사기 및 만족도가 하락됨에 따라 교원 자녀의 교직선택에 대한 찬성율도 동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교직선택 찬성률은 2007년에는 아들의 경우 53.8%, 딸의 경우 76.9%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나 2011년 이 비율이 28.8%로 하락했다. 특히 올해에는 ‘찬성한다’는 비율이 23.9%로 작년보다 소폭 낮아졌다. ‘자녀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유보적 입장도 57.6%로 높게 나타났다.
’최근 급증하는 교직사회의 명예퇴직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을 묻는 질문에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으로 응답한 비율이 94.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건강(0.9%)’, ‘개인채무, 연금법 등 재정적 이유(3.4%)’는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교육환경 변화의 어려움 중 명퇴신청의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학생인권조례 추진 등으로 학생지도의 어려움 및 교권추락 현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0.7%로 높게 나타나 학생지도권 약화 및 교권실추에 대한 교직사회의 어려움이 확인됐다. 이외에 ‘교원평가로 인한 교직사회 분위기 변화(19.7%)’,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한 수업환경변화(3.0%)’, ‘교원인사환경 변화(3.0%)’ 순으로 나타났다.
교원이 ‘교직생활에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를 묻는 질문에 ‘수업 및 교직생활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때’라는 응답이 2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졸업한 제자들이 자주 연락하고 찾아올 때(22.2%)’, ‘속썩이던 제자가 바른 길로 돌아올 때(21.6%)’, ‘수업 및 교직생활에 대해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때(10.9%)’, ‘제자들이 친근하게 대할 때(8.4%)’, ‘제자들이 성적이 크게 오르거나 사회적으로 성공했을 때(8.2%)’ 순이었다.
’교원 스스로 생각할 때 가장 바람직한 유형’을 묻는 질문에 ‘적극적인 사고와 열정이 있는 선생님’이 87.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진로지도나 상담을 잘하는 선생님(5.9%)’, ‘교수방법 등 가르치는 기술이 뛰어난 선생님(4.3%)’순이었다. ‘현재 학교교육에 있어 교원의 가장 큰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는 ‘학생들의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35.8%)’을 가장 높게 꼽았다.
교원이 뽑은 가장 바람직한 학생유형은 ‘인의예지가 갖추어진 예절바른 학생’이 48.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교우와의 친화력과 협동심이 많은 학생(39.0%)’, ‘재능이 많고 창의성이 풍부한 학생(7.0%)’, ‘지도력이 있고 활동적인 학생(2.4%)’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스승의 날’ 교원들이 ‘제자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선생님, 존경합니다’로 전체의 28,2%를 차지했으며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26.8%)’, ‘선생님이 계셔 행복해요(26.8%)’, ‘선생님 사랑해요(12.3%)’ 순이었다.
’스승의 날’ 교원들이 ‘제자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은 ‘넌 잘할 수 있어!’로 전체의 44.1%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사랑한다(26.0%)’, ‘널 믿는다(21.2%)’, ‘넌 최고야(4.8%)’ 순이었다.
’스승의 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묻는 질문에 ‘부담’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3.7%로 가장 높았고 ‘제자(32.5%)’, ‘보람과 긍지(19.7%)’, ‘카네이션(7.8%)’순으로 응답했다.
뉴시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가 ‘제31회 스승의 날’을 앞두고 지난 9일부터 4일간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및 대학 교원 327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스승의 날 기념 교원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교직 만족도 및 사기가 최근 1∼2년간 어떻게 변화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81.0%가 ‘대체로 떨어졌다’ 혹은 ‘매우 떨어졌다’고 답했다. 반면 만족도 및 사기가 ‘상승했다’는 비율은 5.7%에 불과했다.
’만족도가 떨어졌다’고 응답한 비율은 2009년에는 55.3%로 전체의 절반에 불과했으나 2010년 63.4%. 2011년 79.5%로 매년 상승하는 등 최근 4년간 교원의 교직만족도와 사기가 심각하게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가장 주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학생 생활지도의 어려움’이 29.8%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학부모의 태도(22.6%)’, ‘교직에 대한 사회적 비난여론(21.1%)’, ‘학생의 교과지도 및 잡무의 어려움(14.0%)’ 순으로 나타나 교원들은 학생생활지도에 가장 큰 고충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교원의 사기 및 만족도가 하락됨에 따라 교원 자녀의 교직선택에 대한 찬성율도 동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교직선택 찬성률은 2007년에는 아들의 경우 53.8%, 딸의 경우 76.9%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나 2011년 이 비율이 28.8%로 하락했다. 특히 올해에는 ‘찬성한다’는 비율이 23.9%로 작년보다 소폭 낮아졌다. ‘자녀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유보적 입장도 57.6%로 높게 나타났다.
’최근 급증하는 교직사회의 명예퇴직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을 묻는 질문에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으로 응답한 비율이 94.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건강(0.9%)’, ‘개인채무, 연금법 등 재정적 이유(3.4%)’는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교육환경 변화의 어려움 중 명퇴신청의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학생인권조례 추진 등으로 학생지도의 어려움 및 교권추락 현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0.7%로 높게 나타나 학생지도권 약화 및 교권실추에 대한 교직사회의 어려움이 확인됐다. 이외에 ‘교원평가로 인한 교직사회 분위기 변화(19.7%)’,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한 수업환경변화(3.0%)’, ‘교원인사환경 변화(3.0%)’ 순으로 나타났다.
교원이 ‘교직생활에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를 묻는 질문에 ‘수업 및 교직생활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때’라는 응답이 27.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졸업한 제자들이 자주 연락하고 찾아올 때(22.2%)’, ‘속썩이던 제자가 바른 길로 돌아올 때(21.6%)’, ‘수업 및 교직생활에 대해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때(10.9%)’, ‘제자들이 친근하게 대할 때(8.4%)’, ‘제자들이 성적이 크게 오르거나 사회적으로 성공했을 때(8.2%)’ 순이었다.
’교원 스스로 생각할 때 가장 바람직한 유형’을 묻는 질문에 ‘적극적인 사고와 열정이 있는 선생님’이 87.1%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진로지도나 상담을 잘하는 선생님(5.9%)’, ‘교수방법 등 가르치는 기술이 뛰어난 선생님(4.3%)’순이었다. ‘현재 학교교육에 있어 교원의 가장 큰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는 ‘학생들의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35.8%)’을 가장 높게 꼽았다.
교원이 뽑은 가장 바람직한 학생유형은 ‘인의예지가 갖추어진 예절바른 학생’이 48.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교우와의 친화력과 협동심이 많은 학생(39.0%)’, ‘재능이 많고 창의성이 풍부한 학생(7.0%)’, ‘지도력이 있고 활동적인 학생(2.4%)’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스승의 날’ 교원들이 ‘제자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선생님, 존경합니다’로 전체의 28,2%를 차지했으며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26.8%)’, ‘선생님이 계셔 행복해요(26.8%)’, ‘선생님 사랑해요(12.3%)’ 순이었다.
’스승의 날’ 교원들이 ‘제자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은 ‘넌 잘할 수 있어!’로 전체의 44.1%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사랑한다(26.0%)’, ‘널 믿는다(21.2%)’, ‘넌 최고야(4.8%)’ 순이었다.
’스승의 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묻는 질문에 ‘부담’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3.7%로 가장 높았고 ‘제자(32.5%)’, ‘보람과 긍지(19.7%)’, ‘카네이션(7.8%)’순으로 응답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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