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사후검증…허위서류 땐 합격취소

입학사정관제 사후검증…허위서류 땐 합격취소

입력 2012-08-23 00:00
수정 2012-08-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심층면접ㆍ블랙리스트 공유도…學暴 예정대로 전형 반영키로

올해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부터 지원자에 대한 서류 검증이 대폭 강화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22일 오후 서울 지역 주요대학 입학처장협의회를 열고 입학사정관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증 수단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최종 합격생을 대상으로도 사후 검증을 해 서류를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드러나면 재학 중이라도 합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심층 면접제도를 도입,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한 밀도있는 질문을 통해 진솔하게 썼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로 했다.

올해 입시에는 이미 발표한 전형 내에서 면접을 최대한 강화하고 내년에는 각 대학이 면접전형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 학생이나 교사가 서류를 위조하거나 과장된 추천서를 쓴 사실이 적발되면 대교협 차원에서 모든 대학에 명단을 공유시켜 불이익을 주도록 하는 ‘블랙리스트’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최근 일부 교육청이 기재를 거부해 논란이 된 학교폭력 가해사실 학생부 기록과 관련해서는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입학사정관제의 인성평가 항목에 포함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오성근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은 “모든 고교가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학생부에 기재하기로 했다는 것을 교육과학기술부가 확인해 줬다”며 “계획대로 인성평가에 학교폭력 사항을 반영토록 했으므로 수험생들의 혼란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들이 논술고사를 교육과정 밖에서 출제해 문제가 어렵다는 지적을 반영해 출제할 때 고교 교사의 자문을 받도록했다.

또 내년에 새로 도입되는 수능 AㆍB형별로 점수 반영을 어떻게 할지를 이른 시일 안에 결정해 고2 예비 수험생들의 혼란을 줄이기로 했다.

이밖에 96개 대학이 대입 전형료를 인하하기로 한 가운데 전형료 추가 인하에 노력하고, 국가영어시험 반영 확대와 재직자 특별전형 확대 등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대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대교협이 개최한 ‘2012년 입학사정관제 관련 고교-대학 연계 세미나’에서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는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고 지원자 정보 보호에 노력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강령을 채택, 23일 선포식을 갖기로 했다.

연합뉴스

이상훈 서울시의원 “강북구 공예장인들 손끝 기술, 첨단 디지털장비 지원·컨설팅 통해 지역명품산업으로 육성해야”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이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2)은 지난 9일 ‘강북구 공예사업자를 위한 무엇이든 사업설명회’의 2회차 프로그램으로 지역 공예인들과 함께 성수동에 위치한 ‘서울도시제조허브’를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1회차 설명회에서 논의된 지역 공예인들의 전시공간 확보와 디지털 장비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산하 서울경제진흥원이 운영하는 소공인 지원 인프라를 직접 체험하며 실질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강북구 공예사업자들은 서울도시제조허브 기술창작실을 찾아 3D 프린터와 UV 프린터 등 첨단 장비를 통해 시제품 제작을 체험하고 디지털콘텐츠 제작실과 촬영 스튜디오에서 360도 제품 영상 촬영과 온라인 마케팅 영상 촬영 방법을 시연했다. 이어진 소공인 지원사업 설명회에서는 ▲제품사진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장비 대여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위한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키워드 광고비 지원 ▲해외수출 상담과 바이어 매칭 ▲개별 전시회 참가비 지원 등 공예인들이 브랜드를 키워나가는 과정에서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지원책을 안내했다. 특히 올해 3월 공고 예정인 수출 실무교육과 판로 지원사업은 공예인
thumbnail - 이상훈 서울시의원 “강북구 공예장인들 손끝 기술, 첨단 디지털장비 지원·컨설팅 통해 지역명품산업으로 육성해야”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