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시도 1위 마포대교, ‘생명의 다리’ 될까

자살시도 1위 마포대교, ‘생명의 다리’ 될까

입력 2012-09-26 00:00
업데이트 2012-09-26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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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삼성생명, 보행자 이동 따라 응원메시지 노출

최근 5년간만 모두 85명이 투신 자살을 시도, ‘자살 다리’라는 불명예스런 이름을 얻은 서울 마포대교가 ‘생명의 다리’로 새단장할 준비를 마쳤다.

서울시는 삼성생명과 함께 마포대교의 투신이 자주 일어나는 장소 곳곳에 센서를 설치, 보행자의 움직임에 따라 조명과 응원메시지가 보이도록 하는 등 이 다리를 ‘쌍방향 소통(인터랙티브)형 스토리텔링 다리’로 조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마포대교 양방향 시작지점에서 각각 2개씩 총 4개 구간으로 나눠 20여개의 에피소드를 구성했다.

구간별 에피소드에는 일상과 생명의 소중함, 희망과 사랑, 위트와 감동 등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다리의 초입부에는 센서가 설치돼 보행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밥은 먹었어?’, ‘요즘 바빠?’, ‘별일 없지?’, ‘바깥 바람 쐬니까 좋지?’, ‘다음에 또 바람쐬러와’ 등 보행자에게 말을 걸어주는 문구가 난간 등에 비친다.

또 ‘목욕 한번 가서 몸 좀 푹 담궈봐’, ‘가장 빛나는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슬플 땐 집에 가서 청양고추 한 입 먹어보세요’ 등 일상을 위트있게 묘사한 문구가 이어진다.

다리 중간에는 ‘생명의 전화’와 연계해 ‘비밀 있어요? 아무한테도 말 못하고 혼자서 꾹꾹 담아온 얘기 시원하게 한 번 얘기해봐요’라는 문구를 배치해 전화 활용을 권유하기도 한다.

에피소드의 내용은 투신자의 심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 심리학자, 시민단체와 광고회사 등 전문가들의 오랜 작업을 거쳐 만들어졌다. 연구진들은 호기심과 궁금증을 일으켜 극단적인 생각을 하지 않게 하는 메시지들도 고안했다.

문구뿐 아니라 이미지가 함께 배치돼 보는 즐거움을 더해주는 구간도 있다. 다리 중간 ‘이미지존’에는 사랑하는 부모, 친구, 연인의 모습이 자연스레 배치돼 인생의 아름다운 순간을 상기할 수 있도록 했다.

다리 중간 상류측 전망대에는 황동 재질의 ‘한번만 더’ 동상이 설치됐다. 동상은 실의에 빠진 한 남자를 다른 남자가 볼을 꼬집으며 위로하는 모습이다. 동상 옆에는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쓰일 기금 모금함도 만들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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