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인력 투입 막아 수차례 몸싸움…수 십명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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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의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농성과 부분파업을 되풀이하고 있는 사내하청 노조와 사측이 대체인력 투입 과정에서 여러차례 몸싸움을 벌여 수 십명이 다치는 등 감정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가 14일 오전 6시간 부분파업에 들어가자 사측은 생산을 정상화하기 위해 즉시 대체인력을 투입했다.
그러나 비정규직 노조가 이를 저지하면서 울산공장 곳곳에서 노사간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사측은 관리직원 24명이, 비정규직 노조는 노조원 22명이 부상했다고 각각 주장했다. 서로 폭행을 당했다는 것이다.
양측은 지난달 29일 비정규직 노조의 부분파업 때도 같은 이유로 충돌해 여러 명이 다쳤다.
노사 갈등이 본격화된 것은 지난 10월 17일 비정규직 해고자와 노조원이 회사 옆 송전탑에서 고공농성을 시작하면서부터다.
이 회사 비정규직 출신 해고자 최병승씨와 비정규직노조 사무국장 천의봉씨 등 2명은 울산공장 명촌정문 주차장에 있는 송전철탑에 올라가 ‘현대차의 불법파견 인정,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했다.
며칠 뒤 비정규직 노조가 농성자들을 위해 철탑에 방수막을 설치하려는 과정에서 사측과 처음 몸싸움이 벌어져 갈등이 증폭되기 시작했다. 이때 양측에서 10여명이 다쳤다.
농성과 파업, 반복되는 충돌 속에 지난 11월 8일 현대차, 사내하청업체, 금속노조, 현대차 정규직 노조,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 등이 대화에 나섰으나 아직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사측은 비정규직 근로자 3천명을 2015년까지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노조는 모든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사측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범위를 3천500명까지 늘리겠다고 양보했으나 비정규직 노조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회사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채용 규모를 확대하는 등 사내하청 근로자를 배려하는 차원에서 대승적 결정을 내렸는데도 노조가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이 양측의 물리적 마찰은 노조의 국가인권위원회 진정과 고용노동부 고소, 사측의 고소고발 등으로 이어져 감정이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측은 지난달 30일 파업 때 16명, 지난 5일 파업 때 18명의 비정규직 조합원을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각각 경찰에 고소·고발했다.
노조는 다음주부터 정규직 노조와의 공동투쟁 등 투쟁 수위를 높이겠다고 예고했다.
지역 경제계와 노동계, 시민들이 이번 사태가 대규모 파업과 자동차 생산차질, 형사처벌 등 파국으로 치닫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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