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떠나 고양터미널화재 유족·부상자 최대 지원”

”법 떠나 고양터미널화재 유족·부상자 최대 지원”

입력 2014-05-28 00:00
수정 2014-05-28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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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초기 우왕좌왕해 유족 불만…고양시 적극 자세 전환

경기도 고양시는 고양시외버스종합터미널 화재로 숨진 8명의 유족과 부상자에게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우선 사망자 유족이 불편 없이 장례를 치르고 부상자들이 충분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를 위해 시는 유족의 요구대로 CJ푸드빌과 협의, 동국대병원 장례식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장례비용을 CJ푸드빌 측이 부담하도록 했다.

이번 화재는 CJ푸드빌이 발주한 지하 1층 내부 인테리어 공사 중 일어났다.

따라서 법적 책임 여부를 가리기에 앞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우선 장례비용을 CJ푸드빌이 부담키로 합의한 것이다.

시는 부상자들이 신속하고 충분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병원에 치료비 지급보증을 한 상태다.

희생자 8명이 안치된 병원과 중상자 6명이 분산 치료 중인 병원들에 시 직원 84명이 3교대로 24시간 상주하며 유족가 피해자 가족을 돕도록 했다.

사망자 1명과 중상자 1명 등 중국인 희생자 2명의 가족 등에게는 곧바로 입국할 수 있도록 비자 발급을 도왔다.

또 단체로 시외버스를 타기 위해 터미널 인근에서 대기하던 중 교사 1명과 학생 1명이 다친 대안학교 학생 40명에 대해서는 이날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센터 직원 4명을 파견해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시는 희생자 발인이 끝난 뒤에는 보상 중재에 나서 유족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역할할 방침이다.

이밖에 보상문제가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것에 대해 법률적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고양터미널 건물은 총 가입금액 850억원의 화재배상책임보험에 가입돼 있다.

고양시는 사고 초기 사망자 유족과 부상 등에 대한 지원을 제대로 하지 못해 유족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유족들의 오해도 일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우리도 갑작스러운 일이라서 초기에 혼선과 부족한 점들이 있었다”고 시인하면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시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며 “그러나 CJ푸드빌과의 협의와 치료비 지급 보증 등에서 보듯 최대한 적극적으로 사태수습을 돕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방선거에 출마해 직무 정지 상태인 최성 시장도 보도자료를 내고 직무 정지와 상관없이 선거운동은 캠프에 일임하고 사고대책과 후속조치에 전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시장은 이날 새벽 부친상을 당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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