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ICT교육 타슈켄트에 당장 도입하고파”

“서울 ICT교육 타슈켄트에 당장 도입하고파”

입력 2014-06-20 00:00
수정 2014-06-20 02: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즈베키스탄 우미드 방문단장

“서울의 인터넷정보통신(ICT) 교육을 타슈켄트에 당장이라도 도입하고 싶어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시의 교육청 직원과 교사 등 모두 15명을 이끌고 한국에 온 무라토브 우미드(35) 방문단장은 19일 “빠르게 변하는 서울의 교육이 놀랍다”고 거듭 강조했다. 타슈켄트시교육청 국제협력부장인 그는 외국의 선진 교육을 우즈베키스탄에 접목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무라토브 우미드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장  서울시교육청 제공
무라토브 우미드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장
서울시교육청 제공
그는 “한국은 배울 것이 많은 나라”라며 “특히 서울의 ICT 교육은 다른 나라에 수출해도 될 정도”라고 치켜세웠다. 2007년 첫 방문에 이어 올해로 다섯 번째 한국을 방문한 우미드 단장은 인터뷰 직전 서울 관악구 원신초교를 둘러봤다. 그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 최첨단 기기를 사용한 교육이 능률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닮은 점이 상당히 많다”며 “한국이 전쟁을 겪고 나서 경제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던 것처럼 우즈베키스탄도 1991년 독립하고 23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고속성장이 교육에서 비롯했던 것처럼 우즈베키스탄도 교육이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이 특히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다”며 “ICT 인프라가 한국과 비교하면 많이 뒤처졌기 때문에 컴퓨터 교육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타슈켄트시 각급 학교의 교육 정보화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우즈베키스탄 교원 97명을 초청하는 등 매년 우즈베키스탄 교원들에게 교육 정보화 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중고 컴퓨터 1770대도 함께 지원했다. 방문단은 가재울중, 신도고, 삼성전자 등도 방문한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정책 토론회’ 성공리 끝마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4일 서울시의회 별관 제2대회의실에서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시민 건강 및 안전 보호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용산 미군기지 일대 토양·지하수 오염 문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과 관련 제도적 쟁점이 논의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권영세·나경원 국회의원,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이성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성흠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강동길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장 등이 영상 또는 서면 축사를 전하며, 용산 미군기지 오염 문제가 정파를 넘어 시민 건강과 안전 보호 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사안이라는 데 뜻을 모았고, 용산구민 등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개회사에서 “용산 미군기지는 국가 안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공간이었지만, 장기간에 걸친 기름 유출 등으로 토양과 지하수 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돼 왔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는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조사 방법 도입, 오염 차단벽 구축, 다양한 토양 정화 공법 적용, 위해도 저감 조치와 예산 수립 등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정책 토론회’ 성공리 끝마쳐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6-20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