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방안을 놓고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추진에 따른 교과서용도서 구분 기준안 정책연구 토론회’가 열리기 전 전교조를 비롯한 진보단체 회원들이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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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말다툼
25일 오후 교과용 도서 구분 기준안 정책연구진 주최로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교대에서 열린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추진에 따른 교과용도서 구분 기준(안) 정책연구 토론회’에서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 검토를 주제로 주제발표가 이뤄지는 동안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전교조 교사 등이 피켓을 들고 있자 한국사 국정화추진 시민사회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이에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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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교조는 이날 오후 교과용도서 구분기준 정책연구 토론회가 열린 서울교대 앞에서 회견을 열고 “친일독재를 미화한 교학사 교과서가 외면당하자 정부가 돌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들고 나왔다”며 “그 중심에 황우여 교육부 장관이 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또 “문이과 통합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의 국정화는 한국사 국정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정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필수이수단위의 대폭 확대, 국·영·수 비중 대폭 축소, 수능의 자격고사화 등 획기적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한국사 국정화·교육과정 개정 문제의 근본 원인은 교육부의 일방적 권력 행사”라며 “사회 합의기구 성격의 사회적교육과정위원회를 설치해 현재 교육부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과정개정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야한다고 주장하는 ‘한국사국정화추진시민사회단체협의회’ 소속 회원 20∼30명은 이날 전교조 회견 장소 인근에서 집회를 개최, 양측 간에 한때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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