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이 획책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백지화하라”

“최순실이 획책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백지화하라”

입력 2016-11-08 14:44
수정 2016-11-08 14: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진 있음.>>강원 시민·사회단체 도청 앞서 기자회견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시국선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강원 시민사회단체들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에도 최 씨 일가가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며 사업 백지화를 촉구했다.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 등은 8일 오전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을 농단한 최 씨 일가와 전경련이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을 주도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이 ‘산악관광’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자연유산인 설악산에 케이블카 사업을 제안한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 씨 일가의 사업을 지원해준 김종 전 문체부 2차관과 문화체육부가 ‘케이블카 확충 TF회의’를 설치하고 주도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결국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또한 최순실의 지시로 추진된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거짓되고 부실하게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서 역시 환경영향평가법에 평가서가 반려돼야 한다”며 사업 백지화를 요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에는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 최문순 도지사, 김진하 양양군수 등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팔적(八賊)’ 현수막에 스프레이로 ‘X’를 그리는 퍼포먼스를 하며 규탄했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는 지난 1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사업은 양양군의 직접 사업으로 민간의 이권개입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도는 케이블카 시범사업은 평창올림픽 개최 결정(2011년 7월) 전 결정됐고, 2007년 동·서·남해안특별법 제정 시 케이블카 논란이 발생해 이후 사회적 합의를 통한 자연공원 케이블카 가이드라인 제정(2008년 12월), 국립공원 케이블카 시범사업 추진방침 결정(2010년 10월) 등 절차를 거쳐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환경영향평가의 거짓·부실 주장에는 환경부가 직접 현지확인한 결과 문제가 없었으나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갈등조정협의회 의견을 들어 일부 보완을 양양군에 요구할 예정이며, 양양군은 전력을 다해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정책 토론회’ 성공리 끝마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4일 서울시의회 별관 제2대회의실에서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시민 건강 및 안전 보호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용산 미군기지 일대 토양·지하수 오염 문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과 관련 제도적 쟁점이 논의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권영세·나경원 국회의원,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이성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 성흠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강동길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장 등이 영상 또는 서면 축사를 전하며, 용산 미군기지 오염 문제가 정파를 넘어 시민 건강과 안전 보호 차원에서 다뤄져야 할 사안이라는 데 뜻을 모았고, 용산구민 등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개회사에서 “용산 미군기지는 국가 안보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공간이었지만, 장기간에 걸친 기름 유출 등으로 토양과 지하수 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돼 왔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는 보다 과학적이고 정밀한 조사 방법 도입, 오염 차단벽 구축, 다양한 토양 정화 공법 적용, 위해도 저감 조치와 예산 수립 등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산 미군기지 오염 확산 방지 정책 토론회’ 성공리 끝마쳐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