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대리점 “말없이 노조 가입했다고 말없이 폐업”

현대차 대리점 “말없이 노조 가입했다고 말없이 폐업”

기민도 기자
입력 2019-05-17 15:20
수정 2019-05-17 16:1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금속노조가 17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신평 대리점 기획폐업 의혹을 규탄하고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금속노조가 17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신평 대리점 기획폐업 의혹을 규탄하고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너희도 말없이 노조 가입했으니 나도 말없이 폐업한다.”

충남 당진 현대자동차 대리점에서 자동차를 판매해왔던 노동자 7명이 급작스러운 회사 폐업으로 일자리를 잃었다. 대리점주는 건강상의 이유로 폐점했다고 하지만, 노동자들은 “노조탄압의 일환인 기획폐업”이라고 의심하며 다른 대리점으로의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17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1월 충남 당진 신평 대리점에서 직원 7명이 노조에 가입하자 대리점주가 지난 10일 기습적으로 폐업 조치했다”며 “계약 기간이 끝나지 않았는데 대리점을 폐쇄하면 불이익이 상당한대도 전격적으로 폐업한 것은 원청의 기획과 지시가 없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신평 대리점에서 18년간 자동차를 판매해 온 문경국 조합원은 “소장이 지난 10일 대리점을 건강을 이유로 폐업했다”며 “실제로는 저희 직원 전체가 노조에 가입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건강상 이유라면 관행대로 직원 전부를 다른 대리점으로 전환배치 해야 하지만 직원 사번이 삭제됐다”며 “18년, 15년, 10년 넘게 일한 직원 7명이 아무런 대책 없이 해고돼 정말 억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7년간 일해 온 다른 조합원도 “너희들도 말없이 노조에 가입했으니 자신도 말없이 폐업했다고 대리점주가 말했다”며 황당해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금속노조로의 조직전환에 성공한 판매연대지회는 당시 200명이던 조합원 수가 1년 사이 3배 증가해 600명으로 늘었다. 조합원이 한 명도 없던 충청권에서도 100명 이상의 조합원이 노조에 가입했다고 한다. 금속노조가 이번 폐업이 노조파괴와 연결돼 있다고 의심하는 이유다. 김선영 판매연대지회장은 “2015년 8월 노조를 만들고 교섭을 요청한 대리점 중 8곳이 폐업됐다”며 “당시에도 초반에 노조에 가입한 대리점을 폐업시키면서 노조에 가입하면 실업자 된다는 공포감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지금까지 싸워왔고 지난해 금속노조에 가입되면서 조직이 확대되고 있었는데 이런 일이 또 다시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전국에 대리점이 800개가 있다 보니 건강이나 사고 등으로 폐업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면서도 “현대기아차는 대리점이 폐업되면 직원들을 인근 대리점으로 전환해왔지만, 유독 노조에 가입된 대리점은 인근 대리점으로 전환배치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신평 대리점 폐업이 노조탄압의 일환이 아니라면 판매 대리점 폐업 시 항상 그랬듯이 인근 대리점으로 고용을 승계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현대차 관계자는 “회사와 판매대리점은 위탁 판매계약 관계이므로 대리점주와 대리점 직원 간 인사 및 고용 문제에 회사가 개입할 수 없다”면서 “대리점주와 대리점 직원 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글·사진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