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컨설팅, 공동마케팅 등 종합지원
마케팅 돕는 대학생 서포터즈 250명도 활동
지난해 ‘대학생 골목상권 마케터즈’에 참여한 대학생이 지역 소상공인 점포의 메뉴판을 제작하기 위해 촬영을 하는 모습.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중구 자갈치현대화건물 7층에서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개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센터 개소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해 4월 취임 첫날 발표한 ‘코로나19 위기 소상공인 지원대책’에 포함됐던 과제다.
센터는 소상공인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을 한다. 창업을 위한 통합교육과 경영전략 컨설팅, 유망업종 공동·특화 마케팅, 골목상권 활성화, 온라인 비즈니스와 사회보험료 지원 등을 제공한다. 또 성장 잠재력이 뛰어난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스타 소상공인’ 업체 10곳을 선정해 인증서를 수여한다. 올해 스타 소상공인 공개모집은 지난 5월 진행됐는데, 185개 업체가 신청해 경쟁률 19대 1을 기록했다.
이날 센터 개소식와 함께 대학생 골목상권 마케터즈 발대식도 열렸다. 지역 대학생 250명이 50개 팀을 구성해 소상공인 점포의 브랜드 마케팅과 온·오프라인 홍보, 소규모 환경개선 등을 돕는다. 대학생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매체 활용능력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경영난을 극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대학생 마케터즈 팀의 도움을 받은 덕에 월매출이 4배 상승한 소상공인도 있었다.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민생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이 골목경제의 주인공으로 우뚝 서고 지역자원과 연계한 로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