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심도 터널공사 사고 대응 매뉴얼 만든다

부산시, 대심도 터널공사 사고 대응 매뉴얼 만든다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3-03-05 11:47
업데이트 2023-03-0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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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대심도 터널 토사 유출 공사장에서 작업자들이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 대심도 터널 토사 유출 공사장에서 작업자들이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지하 40m 이상으로 뚫는 대심도 터널 공사장의 사고 대응 매뉴얼을 만든다.

5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사고 대응 매뉴얼은 지난달 25일 만덕∼센텀 대심도 터널 공사장에서 토사 유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인근에 있는 도시철도와 아파트 등에 대한 안전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은 데 따른 대책이다.

도심 지하를 관통하는 대심도 터널 공사장의 사고를 한적한 산지 터널 공사장과 같은 방식으로 대응하면서 현장 응급조치에만 급급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시는 대심도 터널 공사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인근 구조물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하도록 매뉴얼을 짜기로 했다.

특히 인근 구조물과 관련된 기관에 사고 소식을 곧바로 통보해 안전조치를 신속하게 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고 규모에 따라 대응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길이 9.62㎞ 규모의 만덕∼센텀 대심도 터널 공사에 이어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동해고속도로 간 22.8㎞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건설(대부분 대심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만덕∼센텀 대심도 터널 토사유출 사고는 지난달 25일 0시 40분쯤 부산 동래구 미남교차로 근처 지하 60m 지점에서 발생해 25t 덤프트럭 40여 대 분량인 토사 750㎥가 쏟아졌다.

시공사인 롯데건설 측은 같은 날 오전 11시쯤 부산시에 사고 사실을 알렸다. 이후 감리의 현장 확인은 같은 날 오후 9시 30분에야 이뤄졌고, 부산시의 현장실사도 다음 날 오후 3시쯤 진행됐다.

또 부산시가 도시철도 3호선 운영사인 부산교통공사에 사고 내용을 통보한 시점은 사고 발생 사흘 만인 지난달 27일 오후 5시였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때 만덕∼미남역 전동차 운행 속도를 시속 70㎞에서 25㎞로 낮추는 안전조치를 취했다.

부산시는 이런 사실을 사고 발생 나흘 만인 지난달 28일 오후 6시쯤 언론에 공개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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