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기·전자제품에 재생원료 사용 확대…냉장고 300만대분 공급

전기·전자제품에 재생원료 사용 확대…냉장고 300만대분 공급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05-03 14:55
업데이트 2023-05-03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와 삼성·LG전자 등 제조사, 재활용사업자 협약
재생원료 사용 확대 위한 제도 개선과 지원책 등 추진

이미지 확대
민관이 협력해 폐전기·전자제품으로 만든 재생 원료를 전기·전자제품에 사용하는 ‘닫힌 고리형’ 재활용체계 확대에 나선다. 환경부
민관이 협력해 폐전기·전자제품으로 만든 재생 원료를 전기·전자제품에 사용하는 ‘닫힌 고리형’ 재활용체계 확대에 나선다. 환경부
민관이 협력해 폐전기·전자제품으로 만든 재생 원료를 전기·전자제품에 사용하는 ‘닫힌 고리형’ 재활용체계를 확대한다.

환경부는 3일 경기 용인 수도권자원순환센터에서 삼성전자·LG전자 등 제조사와 동북권자원순환센터·이에스알씨 등 재활용사업자, 비영리단체 E-순환거버넌스와 공동으로 ‘전기·전자제품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재활용업계가 전자제품의 원료로 적합한 고품질의 재생원료를 생산·공급하고, 생산자는 재생원료 사용을 확대해 가전분야 순환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생원료 사용 확대를 통해 재생원료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연간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은 약 40만t이다. 이를 재활용하면 플라스틱 12만t을 생산할 수 있다. 현재 연간 2만 8000t이 가전업계에 재생원료로 공급될뿐 대부분은 저품질 재생원료와 혼용해 판매·수출하는 상황이다.

민관은 협약을 통해 고품질 재생원료를 연간 8만t으로 늘려 가전업계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냉장고(26㎏) 약 3백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환경부는 탄소중립과 플라스틱 순환경제의 핵심 동력으로 재생원료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기·전자제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대상품목을 확대하는 등 산업계의 재생원료 사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전기·전자제품 자원순환 체계 구축은 플라스틱 문제 해결뿐 아니라 고품질 재생원료를 안정적으로 가전기업에 공급할 수 있는 순환경제 산업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우리 경제와 사회 전 분야에서 재생원료 사용이 확산될 수 있도록 플라스틱 재활용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