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산업은행 이전 위한 민·관·정 TF 구성 추진

부산시, 산업은행 이전 위한 민·관·정 TF 구성 추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5-09 13:59
업데이트 2023-05-09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가 한국산업은행의 원활한 부산 이전을 위해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와 협력 전담팀 구성을 추진한다.

9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성권 경제부시장이 지난 8일 전봉민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 직무대행과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을 각각 만나 ‘한국산업은행 부산 이전 민·관·정 협력 전담팀’ 구성을 제안하면서 협력을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두 시당 대표 모두 민관정 전담팀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여야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시는 민간단체 중에서는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박재율 상임대표)와 부산경제정의실천연대(도한영 사무국장)에 우선적으로 참여를 제안했다. 향후 다른 시민단체의 참여도 확대해 시민의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염원을 한 데 모은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지난 3일 부산 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 고시됐다. 산업은행이 구체적인 이전 계획을 수립해 금융위원회에 제출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이 계획을 심의·의결한 뒤, 국토부가 최종 승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무엇보다 ‘본점을 서울에 둔다’고 규정한 한국산업은행법이 개정돼야 산업은행 이전이 가능하다. 현재 본점 소재지 조항을 수정하는 3건의 개정안이 발의돼 국회 정무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시는 민관정 전단팀을 통해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 등의 힘을 모아 산업은행의 지방이전 계획 승인, 한국산업은행법의 신속한 개정 등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부산과 서울 양대 성장 축 형성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을 마련하는 것이다. 지역정치권, 시민단체 등과 ‘원팀’으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과 지방이전계획 승인 등 과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