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 완주 한훈 통계청장 “직원들과 함께 달리니 소통 잘돼”[2023 서울신문 하프마라톤]

10㎞ 완주 한훈 통계청장 “직원들과 함께 달리니 소통 잘돼”[2023 서울신문 하프마라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3-05-22 01:10
업데이트 2023-05-22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여년 전 입문 ‘마라톤 마니아’
“서울신문 대회 코스가 제일 좋아”

이미지 확대
2023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 10㎞ 코스에 출전한 한훈 통계청장이 밝은 표정으로 달리고 있다. 한 청장은 1시간 만에 코스를 주파했다. 박지환 기자
2023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 10㎞ 코스에 출전한 한훈 통계청장이 밝은 표정으로 달리고 있다. 한 청장은 1시간 만에 코스를 주파했다.
박지환 기자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2023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의 10㎞ 코스. 출발 준비를 마치는 참가자들 옆으로 한훈 통계청장도 스타트 버튼이 마련된 무대에서 내려와 출발선에 섰다. 직전에 내빈으로서 하프 코스의 시작을 알리는 스타트 버튼을 눌렀던 한 청장이 통계청 마라톤 동호회인 ‘통계청 건강달리기 동아리’ 회원들과 함께 10㎞ 코스를 뛰기 위해 ‘마라토너’로 변신한 것이다.

오전 9시 6분 출발선에서 힘차게 발을 내디뎠던 한 청장은 1시간 만에 10㎞ 코스를 완주했다. 얼굴엔 굵은 땀방울이 맺혔지만 환한 미소를 지으며 결승선을 통과한 한 청장은 “혼자서 천변을 다니는 것도 좋지만 우리 직원들, 마라톤을 좋아하시는 분들과 다 같이 뛰니 살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특히 직원들과 출발선에 같이 서니 소통이 잘되는 느낌도 들어 굉장히 기분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지난해 5월 통계청장에 취임한 한 청장은 20여년 전 마라톤에 입문했다. 기재부 마라톤 동호회 회원으로 활동하며 대회에도 여러 차례 참가했던 마라톤 마니아다. 지금도 매주 세 차례 정도 아침에 10㎞를 뛰며 건강 관리를 한다고 한다.

‘마라톤의 장점’을 묻자 한 청장은 마라톤을 뛸 때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한 청장은 “기관장이다 보니 인터뷰도 하고 기고문도 쓰고 강연도 해야 하는데 마라톤을 뛰면서 어떤 식으로 풀어 가야 할까 고민을 많이 한다”면서 “한두 번 뛰게 되면 정리가 된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하프마라톤대회에 대해 한 청장은 “자연친화적”이라며 높게 평가했다. 한 청장은 “대부분의 대회는 도로만 뛰는데 서울신문 마라톤대회는 도로를 잠깐 갔다가 공원을 뛰니 좋았다”며 “코스 매니징도 잘하는 것 같고 제가 다녀 본 코스 중에 제일 좋았다”고 말했다.

한 청장은 이날 대회에 ‘통계청 건강달리기 동아리’가 함께 뛰자고 권유해 출전하게 됐다고 했다. 2000년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홍보를 위해 창설된 동아리는 이후 매년 마라톤대회에 출전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회원들은 청사가 있는 대전 갑천에서 매주 한 번 10㎞를 뛰며 대회 준비를 한다고 한다.

통계청 건강달리기 동아리 회장인 최기재 산업통계과 사무관은 “서울신문 마라톤대회에 중앙부처 공무원분이 많이 오기 때문에 공무원 축제 분위기가 난다”면서 “그래서 더욱 친밀감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2023-05-22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