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도우체통 설치 5년째 제자리걸음…경북우정청, “관리 인력 확보 못해”

독도우체통 설치 5년째 제자리걸음…경북우정청, “관리 인력 확보 못해”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5-22 11:13
업데이트 2023-05-22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지방우정청, 2019년 독도 관광객 등 위해 사업 추진에 나서

이미지 확대
경북지방우정청이 2019년 독도에 설치하기 위해 제작한 독도우체통. 이 우체통은 지금까지 설치되지 않은 채 창고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경북지방우정청이 2019년 독도에 설치하기 위해 제작한 독도우체통. 이 우체통은 지금까지 설치되지 않은 채 창고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경북지방우정청이 추진 중인 독도 우체통 설치 사업이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경북우정청은 지난 2019년부터 독도를 찾는 관광객 등 일반인을 위해 독도 선박 접안지(동도)에 우체통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우리 땅 독도에서도 자기 자신이나 가족, 친구 등에게 의미를 담은 편지나 엽서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독도 영유권도 공고히 한다는 차원에서다.

이를 위해 우정청은 당시 문화재청에 독도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제336호) 현상변경 허가를 받았고, 우체통도 특별 제작했다. 독도우체통은 우체통의 상징인 빨간색 바탕에 정면 중앙에 흰색으로 ‘독도우체통’이라는 문구를 써 넣은 것이 특징이다. 우편번호 ‘40240’과 우체통 주소인 ‘독도이사부길 1-69’도 적혀 있다. 우정청은 애초 같은 해 8월 설치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후 독도우체통 설치 사업은 진척이 전혀 없다. 이 우체통은 우정청 창고에서 낮잠을 자고 있다. 올해로 벌써 5년째다. 우정청은 그동안 태풍과 코로나19 사태로 우체통 설치가 늦어지고 있다고 줄곧 주장해 왔다.

그러나 진짜 속사정은 따로 있었다. 우정청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사업 초기 단계부터 독도우체통 우편물 수거 및 갈매기 배설물 청소 등 관리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성사되지 않아 우체통 설치를 못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어 “현재도 다각도로 고민하고 검토하고 있으나 우정사업 전반의 적자로 조직이 축소돼 최악의 경우 사업 포기까지 검토돼야 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한 독도단체 관계자는 “우정청이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독도 관련 사업을 충분한 검토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하면서 이런 저런 핑게로 국민을 속여 왔다”면서 “독도우체통 설치는 국민과의 약속인 만큼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독도에는 2003년 우편번호(799-805)가 부여되면서 독도경비대 막사 앞에 우체통이 설치됐다. 3년여간 경비대원들이 사용하다 독도 연락선의 비정기 운행에 따라 우편물 수거가 어렵다는 이유로 폐쇄됐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