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 의원 비공개 소환…현역 의원 두번째 조사

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 의원 비공개 소환…현역 의원 두번째 조사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입력 2023-05-22 18:20
업데이트 2023-05-22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관석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윤관석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수수 의혹’으로 탈당한 윤관석 의원이 22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사건으로 현역 의원이 소환 조사를 받은 건 지난 19일 이성만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이날 오전 윤 의원을 소환했다. 윤 의원은 이 의원과 달리 취재진을 피해 비공개 출석했다. 검찰은 윤 의원을 상대로 의원들에게 돈을 준 경위, 자금의 출처, 구체적 전달 경로, 송영길 전 대표의 관여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총 6000만원을 의원 10∼20명에게 건넨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또 윤 의원이 전당대회 직전인 2021년 4월 강래구 전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회장에게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지시·권유했다고 보고 있다.

윤 의원과 함께 봉투 전달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이 의원은 지난 19일 13시간 넘게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의원은 조사 후 귀가하면서 “저는 돈봉투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돈을 전달한 게 없다. 결백함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윤 의원, 이 의원에 대한 조사 내용을 분석한 뒤 이를 바탕으로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특정된 민주당 의원 10여명도 줄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강 전 회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돈봉투 수수 의원들을 어느 정도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윤 의원과 이 의원 모두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어 검찰이 두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검찰이 회기 중 현역의원에 대한 영장을 청구할 경우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하려면 국회의 체포 동의가 필요하다.

돈봉투 조달책으로 지목돼 구속된 강 전 회장은 오는 27일 구속 기한이 만료돼 이번주 중 기소될 것으로 보인다.
김소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