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벽 깨운 경계경보 오발령…서울시·행안부는 엇박자

새벽 깨운 경계경보 오발령…서울시·행안부는 엇박자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23-05-31 11:07
업데이트 2023-05-31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 “행안부 중앙통제소 지령방송 따라 긴급대응”
행안부 “서울시에 요청 안해” 책임 공방

이미지 확대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문자는 오발령 사항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문자는 오발령 사항 서울시 경계경보 발령 문자는 오발령 사항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이어 행정안전부는 6시41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고 서울시는 경계경보해제를 알리는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했다. 2023.5.31
jeong@yna.co.kr
(끝)
31일 오전 서울시가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가 행정안전부가 이를 오발령으로 정정하면서 혼란이 빚어졌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북한의 발사체 발사 사실이 알려진 이후 경계경보를 발령했다. 시는 이날 오전 6시 41분쯤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이라는 위급재난문자를 보냈다.

그러나 행정안전부는 22분뒤인 오전 7시 3분쯤 위급재난문자를 보내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고 공지했다.

이어 서울시는 오전 7시 25분쯤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됐다”며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됐음을 알려드린다”고 알렸다.

이른 아침 휴대전화로 경계경보 메시지를 받은 서울시민들은 혼란을 겪어야 했다. 또 경계경보 오발령 경위를 두고 서울시와 행안부 간의 진실공방 양상으로 번지기도 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30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내용의 지령방송이 수신됐다.

‘경보 미수신 지역’은 경계경보가 발령된 ‘백령면과 대청면 내 미수신 지역’이라는 의미인데, 서울시가 잘못 판단했다는 게 행안부 측의 설명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민방공 경보 시 중앙통제소를 통해 17개 시·도 전체에 해당 형태의 지령이 발송된다. 이 과정에서 행안부는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다”라고 발표해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서울시 측은 긴급한 상황인 만큼 선제적으로 경계경보를 내리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는 입장이다. 해당 지령을 받은 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 확인을 시도했는데 연결이 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는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고 강조했다.

한편 출근시간대 이런 재난문자 오류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경계경보 발령 뒤 실제로 주택가에서 민방위 사이렌이 울리고 대피 안내 방송까지 나오면서 불안이 고조했다.

특히 서울시가 보낸 위급재난문자에는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적혀있고 어디로, 어떻게 대피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는만큼 혼란이 가중됐다.
장진복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