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시 29분 백령도 일대 “경계경보”…주민들 대피소 긴급 피신

6시 29분 백령도 일대 “경계경보”…주민들 대피소 긴급 피신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5-31 13:38
업데이트 2023-05-31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령도 일대에는 20분 넘게 사이렌…대피소 20여곳 개방

이미지 확대
북한 우주발사체로 공습경보…백령도 주민들 대피소 이동
북한 우주발사체로 공습경보…백령도 주민들 대피소 이동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가 31일 남쪽으로 발사된 뒤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공습경보가 내려지자 섬 주민들이 급히 대피소로 몸을 피했다. 사진은 백령도 북포리 대피소. 2023.5.31 백령도 연합뉴스
31일 오전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로 서해 최북단 인천 백령도 등에는 한때 경계경보가 발령돼 주민들이 긴급히 대피했다.

인천시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6시 29분 인천 옹진군 백령도·대청도에 경계경보를 발령했으며, 해당 지역 주민 수백명이 대피소 35곳에 피신했다. 당국은 오전 8시 1분을 기해 경계경보를 해제했고, 여객터미널 등도 정상 운영했다.

행안부는 재난 문자에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먼저 대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전 백령도 일대에는 사이렌이 20분 넘게 울렸으며 백령면사무소는 마을방송으로 “경계경보와 관련해 주민들은 대피해 달라”고 전파했다.

백령면사무소 관계자는 “대피소 20여곳의 문을 모두 개방했다”며 “실제로 대피소로 몸을 피한 주민들이 많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농번기를 맞아 이른 아침부터 논·밭에서 일하다가 경보음을 듣고서 인근 대피소로 급히 뛰었지만, 대수롭지 않은 듯 대피하지 않은 주민도 적지 않았다.

주민 A씨는 “오전 6시 30분쯤 면사무소에서 ‘북한이 위성을 쐈다’라는 내용과 함께 대피소로 피신하라는 방송과 사이렌이 울렸다”며 “주민들이 서둘러 대피소로 이동했다”고 말했다.

여객선 터미널에서 배를 기다렸던 주민들도 황급히 몸을 피했다.

여객선터미널 관계자는 “배를 기다렸던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경보 사이렌 소리를 듣고 크게 동요했지만, 직원들의 안내에 따라 여객터미널 지하실로 대피했다”고 말했다.

상황이 터지자 섬을 방어하고 있는 해병 군부대도 신속히 움직였다.

부대 인근에 사는 주민 B씨는 “상황이 발령되자 해병 군인들도 긴급히 움직이는 모습이 보였다”고 전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