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영암 초고속도 건설, 지역발전 기폭제 될 것”

“광주·영암 초고속도 건설, 지역발전 기폭제 될 것”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5-31 13:47
업데이트 2023-05-31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영암초고속도 추진위, 김영록 전남지사 ‘서남권 SOC 新 프로젝트’ 환영 논평
김영록 지사 “광주~영암~목포 아우토반 건설, 국가계획 반영되도록 총력 다할 것”

이미지 확대
광주·영암아우토반(초고속도로) 노선 계획도. 전남도 제공
광주·영암아우토반(초고속도로) 노선 계획도. 전남도 제공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조기 개통을 위한 광주·전남 범시도민 추진위원회’는 31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광주·영암 아우토반을 조속히 건설,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에 마중물로 삼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진위는 이날 김 지사의 발표와 관련,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역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는 매우 시의적절한 정책사업”이라며 “전남도의 강한 의지가 용역 설계비 등 예산확보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이어 “광주·영암 초고속도 건설사업은 제20대 대선 지역공약으로,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실현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절실하다”면서 “중앙정부의 균형발전 의지를 가늠할 수 있는 광주·전남지역 대표 상생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김 지사의 ‘서남권 SOC 신(新) 프로젝트’ 발표로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조기 개통 실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면서 “오는 7월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설계용역비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박홍률 목포시장, 우승희 영암군수, 김성훈 무안부군수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전남 서남권 SOC 신(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김 지사는 발표문에서 “제20대 대선 지역공약에 반영된 ‘광주·영암 아우토반(초고속도)’을 조속히 건설하고, 대불산단대교로 목포까지 연결해 아우토반 효과를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의 마중물로 삼겠다”고 밝혔다.

광주에서 영암 F1경기장까지 47㎞ 구간을 아우토반으로 연결하면 나머지 구간은 기존 도로(16.3㎞)를 통해 자연스럽게 목포까지 연결된다. 여기에 대불산단 입주기업과 근로자, 관광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영암과 목포를 잇는 2.5㎞ 구간을 해상교량으로 연결한다.

아우토반이 영암을 거쳐 해상교량으로 목포까지 이어지면 독일의 아우토반처럼 젊은이들이 마음껏 속도를 즐기고, 이색적인 관광지를 찾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드는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는 광주·영암 아우토반 2조6000억원, 대불산단대교 1900억원 등 총 2조79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올해 하반기부터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해 국가계획 등에 반영되도록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