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구시, 신공항 건설 속도전… 서울서 사업 설명회

대구시, 신공항 건설 속도전… 서울서 사업 설명회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5-31 14:22
업데이트 2023-05-31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업 대행자 선정위한 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
연말까지 공공주도로 공동출자법인 구성 계획
홍준표 “해외 자본도 유치… 석유자본도 투자 예상”

이미지 확대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 붉은색 부분이 2단계 확장 계획 활주로.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신공항 조감도. 붉은색 부분이 2단계 확장 계획 활주로.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 대행자 선정을 위한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시는 31일 오후 2시 서울 공군호텔에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공항공사, 대구도시개발공사 등 주요 공공기관과 20여개 금융기관, 주요 건설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설명회에서 대구경북신공항 사업 개요를 비롯해 사업 추진 절차와 구조, 사업대행자 구성, 향후 추진 일정 등을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31일 오후 2시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 모습. 대구시 제공
31일 오후 2시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린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이 합쳐진 공항으로, 군 공항은 기부대양여(대구시가 새 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종전 군 공항 부지를 넘겨받아 비용을 회수하는 방식)로 추진하고, 민간 공항은 국토교통부가 재정 사업으로 건설한다.

시는 연말까지 공공주도 방식의 공동출자법인(SPC)을 사업대행자로 선정할 계획으로, 공공기관 등 공공시행자 지분이 50%가 넘도록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SPC와 관련 “해외 자본 유치도 추진하겠다”며 “확실치는 않지만 중동의 석유자본도 투자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 “공항 후적지 개발과 신공항 밑그림이 완성되면 대구에서 두번째 설명회를 갖고, 6월 중순 경에 세번째로 서울서 본격적으로 SPC구성을 위한 투자 설명회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후적지 개발과 청사 신축 등에 들어가는 예산은 대강 보더라도 30조원이 넘는다”면서 “SPC에 참여하지 않으면 사업에 일체 참여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공항후적지와 산단을 두바이처럼 규제 프리존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며 “특별법 발의에 지역 국회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이 없을 것으로 보여 내년 총선에서 새로 당선되는 사람들을 모아 윤석열 정부하고 협의해서 처리하겠다”고 했다.
대구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