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뿐 광주공항서 하와이행 국제선 뜰까?

국내선뿐 광주공항서 하와이행 국제선 뜰까?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8-20 11:26
업데이트 2023-08-20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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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최근 한국공항공사에 하와이·동남아행 여객기 취항 방안 타진
군·민간 공항 이전되더라도 10년 소요…한시적 국제선 기능 회복 검토
시민편의 등 고려·국내선 광주 존치엔 선 그어…군공항 이전 영향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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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군공항과 함께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광주민간공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군공항과 함께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광주민간공항 전경. 광주시 제공
광주군공항 후보지 선정작업이 난항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가 국내선만 운항하고 있는 광주공항에 국제선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편의를 위해,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 전까지만’ 이라는 전제조건이 붙어있긴 하지만, 군공항 이전사업의 전망이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는데다 지역민 사이에선 ‘굳이 막대한 재원을 들여 군공항을 이전해야 하느냐’는 목소리도 일부 고개를 들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0일 광주시와 지역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광주시는 최근 한국공항공사와 접촉해 광주공항에 ‘광주~하와이’를 운항하는 국제선 유치 방안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현재 광주공항의 경우 활주로 길이가 2835m여서 대형기종을 사용한 미국 본토 운항까지는 어렵지만 중형 기종을 활용해 하와이까지는 운항이 가능하며, 이민과 검역 등 국제선 운항에 필요한 시설도 충분히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와 함께 오는 2025년 광주에서 열리는 세계양궁선수권대회 기간동안 선수단과 관람객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국제선 전세기를 유치하는 방안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이와 관련, 군공항 이전 후보지가 결정되더라도 이전사업이 최종 마무리되기까지는 10년 정도가 걸리는만큼 그동안 광주시민의 편의 증진과 공항 활성화 등을 위해 제한적이나마 국제선을 운항하는 방안을 검토해본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광주시가 ‘광주공항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려 할 경우 인근 무안국제공항과 기능이 겹쳐 반발이 예상되는데다, 국토부의 공항정책심의위원회를 통과해 ‘공항개발계획’에 반영되어야 해 이른 시일내 구체화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광주 민간공항은 현재 광주 군공항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으며 2835m길이의 활주로 2본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07년까지 일본과 동남아 등지로 정기편과 전세기를 운항해 왔지만 같은 해 11월 무안국제공항이 개항하면서 국제선 기능을 넘겨주고 지금은 국내선만 운항중이다.

광주공항은 국제선 운항 당시 상해와 심양, 베이징, 창사, 선양 등을 운항하는 정기노선과 함께 홍콩, 해구, 마닐라, 광저우 등을 운항하는 전세기 등이 운영됐다. 2007년 한 해동안 출발과 도착편을 포함해 총 1007편의 국제선이 운항됐으며, 2008년에는 5월 국제선 기능이 최종 폐쇄될때까지 5개월간 170편의 국제선이 운항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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