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 서비스 중단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 ‘정부24’ 서비스 중단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3-11-17 14:27
수정 2023-11-17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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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홈페이지 캡처
‘정부24’ 홈페이지 캡처
17일 오전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전용 행전 전상망인 ‘새올’에서 오류가 발생해 현장 민원 업무가 지연된 가운데, 정부의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일시 중단됐다.

‘정부24’는 홈페이지에 해당 사실을 알리며 “중단 일시는 오늘(17일) 13시 55분부터 조치시까지”라며 “서비스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미국 출장 중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현지에서 유선으로 행정전산망 장애 보고를 받은 후 대책본부 마련을 지시했다.

또 행안부가 관리하는 정부문서유통망, 정보공개포털 등 모든 행정망 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하고, 행안부와 지자체가 공동 관리하는 전산시스템 점검도 지시했다.

대책본부는 고기동 행안부 차관을 본부장으로 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디지털정부실장을 반장으로 하고 행안부와 모든 유관 부서가 참여한다.

이에 따라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11시 30분쯤 대전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1차 대책본부회의를 개최했다.

대책본부회의에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 디지털정부실장은 행정망 장애발생 상황 및 복구를 위한 조치내역, 관계기관별 대처사항 등에 대해 상세히 보고하고, 복구 일정 및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납부와 신고 등 공공민원에 대한 납부기한을 연장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전산장애로 인해 국민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행안부는 주민센터에서 처리되는 납부·신고 등 공공 민원에 대해서는 납부기한을 장애가 복구돼 납부할 수 있게 되는 시점까지 연장한다.

그 밖에 전산망 장애로 겪은 불편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조해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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