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 워크·촬영지 효과 톡톡… 포항 관광객 750만 돌파

스페이스 워크·촬영지 효과 톡톡… 포항 관광객 750만 돌파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4-01-10 10:24
수정 2024-01-10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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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환호공원에 위치한 스페이스워크. 포스코 제공
포항 환호공원에 위치한 스페이스워크. 포스코 제공
지난해 경북 포항을 찾은 관광객이 75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포항시에 따르면 지난해 포항을 찾은 관광객은 2022년 628만4929명에서 759만 5029명으로 늘었다. 한해동안 131만여명이 늘어 20.8% 증가율을 보였다.

관광객 통계는 스페이스워크 등 포항 주요 관광지 22개 지점의 입장권 판매 현황과 무인계측기 집계로 조사했다.

포항 방문 관광객이 700만명을 넘긴 건 ‘포항 방문의 해’인 2019년이 처음이었고 이후 코로나19 여파로 하락세를 보였다.

시는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억눌린 여행 분위기가 살아났고 신규 관광지 개발, 드라마와 예능 등 방송프로그램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로 방문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국내 최대 체험형 조형물인 ‘스페이스워크’는 2021년 11월 개장한 이후 23개월 만에 200만명을 돌파하며 포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포항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촬영도 방문객 증가의 원인으로 꼽힌다. ‘동백꽃 필 무렵’의 구룡포읍, ‘갯마을 차차차’의 청하면, ‘이 연애는 불가항력’의 도심권(철길숲, 영일대 장미원 등)에는 국내 관광객은 물론 해외관광객도 찾고 있다.

포항 관광객 증가는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에서 포항을 언급한 양은 전년보다 51% 증가했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국제불빛축제, 포항철길숲 야행과 같은 차별화된 지역축제 육성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며 “다양한 관광자원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로 관광 도시 포항의 매력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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