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객들 불편사항 원스톱 처리
제주관광 불편신고센터 관광협회에 개소
제주국제공항·여객터미널 안내소도 접수 가능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5일 제주시 아라동 제주관광협회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제주관광 불편신고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15일 오전 제주시 아라동 제주종합비즈니스센터(제주관광협회 건물) 3층에 ‘제주관광 불편신고센터’를 개소하고 제주관광의 질적 향상에 시동을 걸었다.
제주관광 불편신고센터는 ㈔제주도관광협회가 운영을 맡아 여행객들의 불편사항을 원스톱으로 접수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동안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도 홈페이지, 120 만덕콜센터, 제주관광정보센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불편사항을 제기해왔으나 민원 처리의 일관성과 효율성 제고에 한계가 있었다.
새롭게 문을 연 제주관광 불편신고센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단일 창구를 통해 모든 관광 관련 민원을 통합적으로 접수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제 여행객들은 전용 전화(1533-0082)나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홈페이지와 큐알(QR) 코드를 통해 불편사항을 접수할 수 있다. 오프라인으로는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가 위탁 운영하는 관광안내소(제주국제공항, 연안여객터미널, 국제여객터미널, 성산항)를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관광불편신고센터 개소식과 함께 제주도 관광협회 회원 200여명이 ‘제주와의 약속’ 자정 결의를 진행했다.
이날 오후에는 ‘제주관광 이미지 리브랜딩 전담팀(TF)’이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관광교류국장이 총괄하는 전담팀은 제주관광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정책의 실효성 확보와 신뢰도 회복을 목표로 하며 관광현장의 이슈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첫 회의에서는 구성 취지, 배경과 운영방안, 협조 요청사항 등을 공유하고, 이날 현장에서 파악한 사항과 지역주민들의 의견에 대해 논의한다.
제주관광 대혁신과 관련 오영훈 지사는 “위기의식을 갖고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한다”고 피력했다.
오 지사는 최근 발생한 관광객 불편사례를 거론하며 “특정 업종과 계층에게는 엄청난 위기의식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세부적으로 접근하면서 정비와 개선의 의지를 확실하게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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