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좋은 선생님 되고 싶어 왔는데···” 교사 감축에 교대생 고용 불안···자퇴 고민도

“좋은 선생님 되고 싶어 왔는데···” 교사 감축에 교대생 고용 불안···자퇴 고민도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3-05-03 17:24
업데이트 2023-05-03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최대 27%’ 교원 감축 계획 발표에
임용 시험 겹치는 저학년 교대생 ‘고용 불안’
“교사 1인당 학생 수 생각 않고 교원만 감축”
초등 임용시험 합격률 꾸준히 감소···절반 미만

이미지 확대
교육불평등 심화, 전국 교대생 동시다발시국선언
교육불평등 심화, 전국 교대생 동시다발시국선언 20일 서울교육대학교 후문 앞에서 학생들이 ‘교육 불평등 심화, 교육 포기 정책 규탄 전국 교육대학교 동시다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3.20
연합뉴스
“선생님이 되고 싶어 교대에 들어왔는데 학교 커뮤니티에 ‘교대에 왜 왔냐’, ‘빨리 탈출하라’는 글이 올라옵니다.”

공주교대 1학년에 재학 중인 이윤서(19)씨는 학생수 감소를 이유로 2027년까지 초등교사 신규 채용을 올해보다 27% 줄이겠다는 교육부 발표를 언급하며 한숨부터 내쉬었다. 이씨는 3일 “교대 입학 정원을 먼저 줄인 후에 단계적으로 교원 감축을 발표한 것도 아니고 입학 후 갑자기 정해져 당황스럽다”며 “3학년부터 임용 시험을 준비할 정도로 미래에 대한 불안이 큰 분위기인데 임용 규모가 줄어들면 경쟁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규 교원 감축 소식에 교대 학생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미 올해 선발 규모가 교대 입학 정원보다 적은 상황인데 앞으로 4년 동안 27%를 더 줄이면 경쟁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어서다. 특히 저학년 교대생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여 일부는 재수하거나 자퇴를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교육개발원에 따르면 초등교사 임용시험 합격률은 2017년 69.5%에서 꾸준히 줄다 지난해 48.6%를 기록했다. 합격률이 50% 미만으로 떨어진 것은 2012년 이후 9년 만이다. 교대 자퇴생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서울교대 자퇴 인원(대학알리미 기준)은 2019년 20명에서 2020년 26명, 2021년 51명으로 해마다 늘었다.

학생들은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고려하지 않은 채 전체 교원만 감축하겠다는 정부 정책이 교육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교대 2학년 김수민(20)씨는 “현재 학교 현장에는 과밀 학급이 많아 교사가 학생을 제대로 돌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교사 수를 대폭 줄이면 근무 난도가 높아져 기피 직업이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어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교사는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하는데 임용 시험의 경쟁률이 높아지면 학교생활 내내 공부와 시험에만 치우칠 것”이라고 했다.

이 학교에 다니는 1학년 김건준(20)씨는 진로 결정을 해야 하는 내년부터는 교사가 아닌 다른 진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 중이다.

김씨는 “학과 정원 31명 중 6명이 반수(대학에 재학하며 재수를 하는 것)를 준비하겠다고 나갔다”며 “선생님이 되고 싶어 재수까지 해 교대에 왔는데 벌써 선배들과 만나면 진로 상담을 한다”고 털어놨다.

같은 학교 1학년 유효석(21)씨는 학교 커리큘럼을 보면 임용 시험에 떨어졌을 때 대비책이 없다고 했다. 유씨는 “‘교사를 안 할 거면 왜 교대를 왔냐’는 인식이 있을 정도로 학교 수업이 모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로 이뤄져 있고 다른 진로에 대한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면서 “이번 교원 감축 계획이 발표된 후 주변 친구들도 교대생의 교사 임용을 보장하라고 주장해야 할지, 교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되 다른 진로 대책도 요구할지를 놓고 혼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