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입의존 ‘찰광어’ 터봇, 국산종자로 대량 양식길 열렸다

수입의존 ‘찰광어’ 터봇, 국산종자로 대량 양식길 열렸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3-05-09 14:48
업데이트 2023-05-09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양수산연구원, 터봇 종자 5만 마리 생산 성공
광어보다 고가·고품질… 어민 소득향상 기대감

이미지 확대
‘찰광어’로 불리는 터봇 친어.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제공
‘찰광어’로 불리는 터봇 친어.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제공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해온 찰광어(찰진광어)로 불리는 ‘터봇’ 종자가 국산 종자로 대량 양식하는 길이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터봇’ 완전양식을 위한 연구를 통해 수정란을 시험 보급한 결과 도내 민간 배양장에서 대량으로 종자 생산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터봇’은 유럽산 가자미의 일종으로 일반광어보다 육질이 찰지고 단단해 ‘찰광어’로도 불린다.

도 해양수산연구원에 따르면 도내 14개 양식장에서 터봇을 양식 중이고 해외에서 스테이크나 찜요리 등으로 고가에 판매돼 활어 수출이 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주도에서만 생산되는 터봇은 미국, 캐나다, 동남아 등지에서 인기가 높아 매년 활어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터봇 수출은 63톤으로 2020년 14톤보다 5배 가까이 늘었다. 도내 전체 양식장 중 90%가 넘는 360여개소가 광어를 양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터봇 가격은 ㎏당 2만 6000원으로 광어(㎏당 1만원)보다 비싼값에 거래되고 있다.

특히 도내 어류 양식산업은 2021년 기준 광어 생산량이 87.6%로 단일 어종 양식에 편중돼 소비시장 여건 등 양식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새로운 양식대상종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해양수산연구원은 국내에서는 터봇 친어(번식을 위해 사육되거나 보유되고 있는 성숙 어류) 관리가 어렵고, 수정란이 생산되지 않아 전량 중국에서 종자를 수입해 양식하고 있어 다년간 어미화, 호르몬을 이용한 수정란 생산 및 인공수정 방법 등을 연구해왔다. 올해 116만개의 인공수정란을 4개소의 민간배양장에 시험 보급했으며, 1개소에서 종자 5만 마리(길이 5~8㎝)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고형범 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양식어류의 다변화를 위해 터봇 수정란 보급을 확대하고 종자 생산 기술을 지원, 수입 의존도를 낮춰 양식어민 소득 증대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