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독서, 개념 정리하기, 감상원리 익혀라
예비 고등학생들에게 겨울방학은 고등학교 성적의 첫걸음을 내딛는 선행 학습의 중요한 시기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영어, 수학에 많은 비중을 두게 마련이다. 반면 국어와 문학은 학교 성적에서의 중요성에 비해 소홀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국어·문학에 대한 홀대는 최근 수능 언어영역과 관련이 있다. 학생들은 물론 교사들조차 ‘교과서에 있는 작품 위주’로 수능이 출제되면서 공부해야 할 문학작품의 절대적인 수가 적어졌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16종, 문학 교과서는 14종에 이른다. 특히 문학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학문으로, 단기간에 많은 작품을 보고 외운다고 해서 실력이 늘지는 않는다. 비교적 시간이 많은 겨울방학 때 충분히 학습해 둘 필요가 있다. 예비 고1 학생을 위한 국어·문학 과목 학습법을 정리했다.
고등학교 국어를 암기 위주로 공부한다면 내신 성적에는 도움이 되지만 수능 대비책은 되지 않는다. 평소 한정된 시험 범위를 단순 암기하는 것이 아닌, 언어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공부를 염두에 둬야 한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독서로 배경 지식을 넓혀야 한다. 언어영역은 지문 독해 능력이 관건인데 해법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다. 한 권을 읽더라도 목적에 맞게 정확히 읽는 것이 효과적인 책 읽기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책은 각 교육청이나 대학 등에서 추천한 도서 중에서 고르는 것이 좋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하게 다가오지 않는 개념을 접하면 사전을 찾아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개념어를 제대로 이해하면 글을 읽는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논술 문제나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학작품을 감상한다는 생각으로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품에 대한 접근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감상 원리를 익히는 학습법은 사고력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처음 보는 현대시를 읽더라도 스스로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하려는 시도를 한 후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해석과 비교해 봐야 한다. 이 경우 둘 사이에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는 차이가 어디에 있는지 살피면서 다시 작품을 감상한다. 한 번 길러진 ‘감상의 힘’은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낯선 작품, 다른 장르의 문학을 만나도 힘을 발휘한다.
수능 언어영역은 30여권의 국어·문학 교과서 가운데서 출제된다. 여러 교과서의 문학작품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범주별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교재가 좋다. 시의 경우에는 시·소설·고전시가 등 범주별로 작품을 모아둔 교재를 택하면 된다. 미래엔 교육사업본부 국어팀 박정희 차장은 “예비 고1 학생들의 경우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 때처럼 1권의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과 배운 내용만 공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면서 “수능 국어는 문학작품이 워낙 방대해 출제 문제를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있을 때 많은 작품을 접해 깊이 있는 감상력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01-03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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