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진 “남북 공유하천 하류 지역 자체 물 안보 확보”

한화진 “남북 공유하천 하류 지역 자체 물 안보 확보”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3-05-09 14:48
업데이트 2023-05-09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남댐·필승교 등 임진강 유역 홍수대응 점검
북한 황강댐 유역 위성 촬영 하루 2회 이상 확대

이미지 확대
한화진(사진 왼쪽) 환경부 장관은 8일 경기 연천 군남댐과 필승교를 방문해 임진강 유역 홍수대응 준비상황을 점검한 뒤 “남북 공유하천의 하류 물 안보는 남북협력에만 의존해선 안 되며 자체 대응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한화진(사진 왼쪽) 환경부 장관은 8일 경기 연천 군남댐과 필승교를 방문해 임진강 유역 홍수대응 준비상황을 점검한 뒤 “남북 공유하천의 하류 물 안보는 남북협력에만 의존해선 안 되며 자체 대응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정부가 북한측 댐의 무단 방류로 인한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임진강·북한강 등 남북 공유하천 상류에 대한 위성영상 촬영을 확대키로 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8일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5월 15~10월 15일)을 앞두고 경기 연천의 군남댐과 필승교를 방문해 임진강 유역 홍수대응 준비상황을 점검한 뒤 “남북 공유하천의 하류 물 안보는 남북협력에만 의존해선 안 되며 자체 대응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진강은 유역의 63%가 북한에 위치한 남북 공유하천이다. 군남댐은 북한 황강댐의 무단 방류에 따른 홍수 피해를 위해 2010년 건설됐다. 필승교 수위국은 남측 최북단에 위치해 북한댐 방류 여부를 가장 먼저 감지할 수 있는 곳으로, 갑작스런 수위 상승에 대비해 24시간 감시 체제를 가동 중이다.

환경부는 임진강 상류 북한 황강댐 유역 위성영상 촬영 주기를 올해부터 ‘하루 2회 이상’으로 늘려 무단방류에 대비키로 했다.

북한이 2005년 임진강 상류에 황강댐(저수량 3억 5000만t)을 건설하자 정부는 군남댐(7160만t)과 한탄강댐(2억 7000만t)을 만들어 무단방류에 대비키로 했다. 군남댐과 한탄강댐이 완공되기 전인 2009년 9월 북한이 예고없이 황강댐에서 물을 방류하면서 임진강 하류에서 야영하던 6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이후 황강댐 방류 시 사전 통지하기로 합의키로 했으나 2013년 이후 중단됐다. 북한은 지난해 6월과 9월 사전 통지없이 방류한 바 있다.

한 장관은 연천 주민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주민들은 잦은 경보발령로 인한 불편 개선을 건의했다. 지난해 6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많은 비가 내리면서 필승교 수위가 행락객 대피 수준인 1m를 넘긴 것이 12차례(47일)에 달하면서 총 134차례 경보가 발령됐다. 환경부는 주민들의 안전이 보장되는 선에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 장관은 “안전은 지나칠 정도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원칙에 따라 북측댐 방류를 면밀하게 감시하는 동시에 관계기관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등 차질없이 여름철 홍수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