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 중독 예방 어떻게

인터넷 중독 예방 어떻게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선 컴퓨터를 거실로 옮겨라

인터넷 중독과 관련, 가장 중요한 선제적 조치는 역시 예방이다. 중독이 걱정되면 가족들과 협의해 컴퓨터를 거실 등 공동공간으로 옮겨 사용 시간을 점차 줄여가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은 대부분 게임 중독이다. 따라서 게임 시간을 조금씩 줄여 정보검색과 같은 건전한 인터넷 사용 시간과 1대1의 비율이 되도록 조정하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인터넷 게임을 하더라도 중독성이 강한 롤 플레잉 게임이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용 등을 중독성이 약한 게임으로 대체해 가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인터넷 중독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현대인들이 치열한 사회적 경쟁체제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상상 이상으로 강하다. 이런 스트레스를 적절히 풀어 줘야 한다. 전문가들이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가지라고 권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부모와 자녀들의 소통도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의사 소통 방식의 문제로 인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도 있고, 인터넷 중독 문제 때문에 가족 간의 의사 소통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가족 간의 의사 소통방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견해를 강요하기보다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들어주는’ 배려와 여유가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들의 세계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 최정석 교수는 부모들도 자녀가 즐기는 게임을 배우라고 권한다. 그는 “자녀들이 어떤 게임을 좋아하며, 왜 좋아하는지 알아야 하며, 게임을 통해 자녀와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단절된 관계를 회복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01-16 24면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