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시릴 땐 생강과 계피차 월경 불순 땐 대추·구기자차

무릎 시릴 땐 생강과 계피차 월경 불순 땐 대추·구기자차

입력 2014-12-08 00:00
업데이트 2014-12-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족냉증 이기는 한방차는

추운 겨울 손발과 아랫배가 차가운 냉증을 이기는 데는 한방차가 제격이다. 쑥, 인삼, 생강, 구기자, 대추, 계피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더덕, 당귀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차는 생강차다. 생강을 말려 가루로 만들어 끓여 마시면 되는데 여기에 5대1의 비율로 계핏가루를 넣어 끓이면 향과 맛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린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 기능이 떨어진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다.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서 겨울 보약재로 안성맞춤이다. 대추와 인삼을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 순환이 잘 돼 핏기가 없이 까칠한 피부가 곱고 부드러워진다.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액 불량, 산전·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 자궁 발육 부진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구기자차도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이 있고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잎 20g 정도를 달여 마시면 된다.

냉증이 있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월경 불순이 있는 사람은 쑥 조청차를 마시면 된다. 쑥을 삶아 물기를 제거한 다음 타지 않게 저어가며 오랜 시간 익히면 조청이 만들어지는데, 이 쑥 조청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보골지차는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 데도 효과가 탁월하다.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좋게 하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또 설사를 막아 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워 준다.

■도움말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 이진무 교수
2014-12-08 2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