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항과정 금품로비 조사…한국선급 임직원 줄소환
한국선급(KR)과 해운비리를 수사중인 부산지검은 S선사가 세월호와 같이 20년 넘은 노후 선박 2척을 도입해 운영하면서 비리에 연루됐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특수부장)은 부산에 있는 S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회계·안전 관련 서류를 분석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S사는 부산-제주 노선에 카페리 2척(5천223t·정원 880명, 6천626t·정원 613명)을 투입, 매일 운항하고 있다.
S사는 각각 1987년과 1993년 건조된 노후 선박 2척을 지난해 4월 들여와 부산-제주 항로에 취항시켰다.
한국선급은 S사가 외국에서 도입한 노후 선박의 안전검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수사팀은 노후 선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여객 정원을 늘린 부분과 안전검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한국선급 직원이 뒷돈과 향응을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회계장부와 법인계좌 등을 토대로 자금의 흐름을 추적해 S사가 2012년 부산-제주항로 운항면허 신청과 면허취득 과정에서 해양수산부 등 관련기관 공무원에 대한 금품로비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한국선급 임직원들의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들이 지난주부터 검찰에 줄소환되고 있으며 본부장과 팀장급 간부 7∼8명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은 오공균(62) 전 회장 등 핵심 피의자의 소환시점을 검토하고 있다.
공무상기밀누설 혐의로 10일 구속된 부산해양경찰서 소속 정보관 이모(41) 경사를 상대로 한국선급과 유착관계를 조사하고 있다.
한국선급 법무팀장 원모(41)씨가 이 경사로부터 수사정보를 받는 대가로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했는 지 등이 수사 대상이다.
부산지검은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된 수사관 최모(8급)씨에 대해선 이 경사와의 관계를 보강 조사한 뒤 중징계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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