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닷새간 소식 없던 도요샛 ‘다솔이’ 결국… [누리호 3차 발사]

닷새간 소식 없던 도요샛 ‘다솔이’ 결국… [누리호 3차 발사]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3-05-30 21:07
업데이트 2023-05-30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요샛 3호 ‘다솔’ 누리호에서 내리지 못한 듯
1~2개월 동안 위성 분야 전문가들 원인 분석 예정

이미지 확대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원이 지난 5월 3일 누리호 3차 발사 전 도요샛 위성을 최종 점검하는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천문연구원 연구원이 지난 5월 3일 누리호 3차 발사 전 도요샛 위성을 최종 점검하는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닷새 동안 소식이 없었던 한국천문연구원의 큐브위성 도요샛 3호 ‘다솔’이 결국 사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지난 25일 오후 발사된 누리호 3차 발사의 초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30일 늦게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닷새 동안 천문연 대전 지상국과 전 세계 연구자들이 찾아 나섰던 도요샛 3호 ‘다솔’이 사출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다. 항우연에 따르면 도요샛 3호 다솔은 사출관 문 개폐 신호와 3단의 가속도 측정값이 확인되지 않는 등으로 미뤄 사출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버스가 내려야 할 정류장에 도착했는데도 내리지 못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항우연은 발사 전 과정에 걸친 원격수신정보 상세 분석에 착수하고 앞으로 1~2달 동안 위성 분야·제어 전문가 등과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다솔의 미 사출을 제외하고 누리호 3차 발사는 성공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과기부와 항우연에 따르면 누리호는 지난 25일 발사 예정 시간인 오후 6시 24분 정각에 이륙해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주탑재체인 차세대소형위성 2호 분리, 큐브위성 6기 분리를 수행했다. 누리호의 목표 고도 550㎞, 목표 투입 속도인 초속 7.58㎞에 정확히 일치해 높은 비행 정밀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영상레이더 안테나 전개 후 위성 자세 제어 기능 확인도 완료된 상태로 임무 수행 준비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다. 부탑재위성인 도요샛도 다솔을 제외한 3기가 지상국과 교신을 완료하고 위성 기능 점검을 수행 중이다. 카이로스페이스 KSAT3U는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한 후 전력계 상태도 정상인 것으로 파악됐다. 루미르의 LUMIR-T1은 위성 신호 수신 성공 후 지상국과 교신을 시도 중이다. 다솔과 함께 발견되지 않고 있는 져스택에서 개발한 큐브위성 ‘JAC’도 지상국을 통해 위성 신호 수신을 지속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