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정식종목에 도전하는 종목들이 1차 관문을 통과한다.
올림픽 개최지는 ‘어젠다 2020’에 따라 처음으로 자국에서 인기가 높아 텔리비전 중계권과 후원사 협상에 유리한 종목을 하나 이상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추천할 권리를 갖는데 도쿄 대회 조직위가 28일 오후 6시 15분쯤 추천 종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영국 BBC가 전했다. IOC는 내년 8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총회에서 최종 정식 종목을 확정하게 된다
현재 도쿄 조직위원회의 선택을 기다리는 종목은 야구·소프트볼, 볼링, 가라테, 롤러 스포츠, 스포츠클라이밍, 스쿼시, 서핑과 우슈 등 모두 여덟 종목.
지난 6월 도쿄 대회에 정식 종목 채택을 희망하는 종목 수는 26개였다.
올림픽 전문 매체인 ‘어라운드 더 링스’는 이번에 추천되는 종목이 5개이며 이 가운데 스케이트보딩이 포함된다고 보도했다. 물론 야구와 가라테는 거의 포함될 것이 확실한 종목으로 첫손 꼽힌다.
BBC는 정식 종목 채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8개 종목 단체들의 주장을 요약해 실었다.
2008년 베이징 대회 이후 퇴출된 야구·소프트볼이 12년 만에 다시 정식종목으로 진입할 것이 점쳐진다. 야구와 소프트볼 모두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 관중 동원에 유리한 점이 손꼽힌다. 여기에 140개국 이상에서 6500만여 선수가 뛰고 있는데 대다수가 어린이와 청소년인 것으로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SBC)은 주장하고 있다. 또 세계 수준의 경기장을 보유하고 있어 신설할 필요가 없고 야구와 소프트볼 기구를 합쳐 위험을 줄이고 보상은 많게 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볼링 기구는 일본인 백만명의 지지 서명을 받아 제출했으며 동남아시아와 중동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란 점을 내세운다. 새로운 관중 창출이 쉽고 최고 수준의 경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담금질해 같은 수준에 이를 수 있는 접근성이 높다는 점을 앞세운다.
가라테는 한 차례도 올림픽 종목이 된 적이 없다. 일본에서 국기로 통하는 유도는 1964년 도쿄올림픽 때 처음 도입돼 1972년 재도입돼 죽 정식종목이었다. 기구 관계자들은 즐기는 인구의 35%는 여성이고 2012년 런던과 2016년 리우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에 도전했다가 낙방했으므로 한 번 기회를 줄만하다고 주장한다. 특별히 경기장을 신설할 필요가 없으며 단 사흘 동안만 경기하면 된다는 점도 내세우고 있다.
롤러 스포츠는 롤러 하키, 스케이트보딩, 스피드 스케이팅 및 artistic skating 등으로 나뉜다. ‘Rolling to Tokyo’ 표어 아래 신축성있는 개최 계획을 제출했으며 젊은 층 사이에서 사랑받는 종목이란 점을 내세운다. 5개년 계획에 따라 세미나와 인터내셔널컵, 전국 및 세계선수권, 투어 등을 일본 전역에서 차분하게 진행해온 점을 내세운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지난해 중국 난징에서 열린 유스올림픽의 시범종목으로 채택됐다. 140개국 이상에서 3500만명이 즐기는 스포츠로 평균 연령은 23세이며 40%가 20세 미만이란 점을 내세운다. 잊지 못할 스펙터클을 안기며 도시적이며 행동적인 트렌드에 걸맞으며 신선하고 젊은 스포츠란 점도 강조한다.
스쿼시는 일본에서 오랜 전통을 갖고 있으며 와타나베 사토미와 Tsukue Ryunosukeis 같은 현 세계 주니어 챔피언들을 보유하고 있음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남녀 챔피언 모두 출신 대륙들이 골고루 퍼져 있다는 점을 자랑한다. 185개국에서 즐기며 모든 스쿼시 선수들은 그들 커리어의 정점에서 올림픽에 참여한다는 점을 내세운다. 경기장을 따로 건설하지 않고 사진의 광장처럼 툭 트인 공간에 코트를 세우면 그만이란 점도 강조한다.
국제서핑연맹(ISA)은 여덟 종목에 든 것만으로도 ‘이정표’를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버튼 하나만 눌러도 웨일스의 스노도니아의 산호초와 비슷하게 2m 높이의 인공파도를 일으키는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는 점을 내세운다. 서핑이 태생적으로 젊은이들의 취향에 잘 맞고 기량과 스타일, 디지털 친숙함까지 겸비했다는 점을 앞세운다.
우슈는 중국에서 기원하고 발전해온 무술 훈련의 집합체로서 브루스 리와 이연걸 등에 의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어온 쿵후로 간주해도 좋다. 건강과 우의, 그리고 상호 존중의 예를 전파하는 급속도로 팽창하는 무예란 점을 내세운다. 기구는 헌신적이고 젊은 기술에 민감한 관중들로 인해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계 젊은이들을 하나로 묶는 에너지를 창출한다는 점을 내세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올림픽 개최지는 ‘어젠다 2020’에 따라 처음으로 자국에서 인기가 높아 텔리비전 중계권과 후원사 협상에 유리한 종목을 하나 이상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추천할 권리를 갖는데 도쿄 대회 조직위가 28일 오후 6시 15분쯤 추천 종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영국 BBC가 전했다. IOC는 내년 8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총회에서 최종 정식 종목을 확정하게 된다
현재 도쿄 조직위원회의 선택을 기다리는 종목은 야구·소프트볼, 볼링, 가라테, 롤러 스포츠, 스포츠클라이밍, 스쿼시, 서핑과 우슈 등 모두 여덟 종목.
지난 6월 도쿄 대회에 정식 종목 채택을 희망하는 종목 수는 26개였다.
올림픽 전문 매체인 ‘어라운드 더 링스’는 이번에 추천되는 종목이 5개이며 이 가운데 스케이트보딩이 포함된다고 보도했다. 물론 야구와 가라테는 거의 포함될 것이 확실한 종목으로 첫손 꼽힌다.
BBC는 정식 종목 채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8개 종목 단체들의 주장을 요약해 실었다.
2008년 베이징 대회 이후 퇴출된 야구·소프트볼이 12년 만에 다시 정식종목으로 진입할 것이 점쳐진다. 야구와 소프트볼 모두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 관중 동원에 유리한 점이 손꼽힌다. 여기에 140개국 이상에서 6500만여 선수가 뛰고 있는데 대다수가 어린이와 청소년인 것으로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SBC)은 주장하고 있다. 또 세계 수준의 경기장을 보유하고 있어 신설할 필요가 없고 야구와 소프트볼 기구를 합쳐 위험을 줄이고 보상은 많게 했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볼링 기구는 일본인 백만명의 지지 서명을 받아 제출했으며 동남아시아와 중동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란 점을 내세운다. 새로운 관중 창출이 쉽고 최고 수준의 경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담금질해 같은 수준에 이를 수 있는 접근성이 높다는 점을 앞세운다.
가라테는 한 차례도 올림픽 종목이 된 적이 없다. 일본에서 국기로 통하는 유도는 1964년 도쿄올림픽 때 처음 도입돼 1972년 재도입돼 죽 정식종목이었다. 기구 관계자들은 즐기는 인구의 35%는 여성이고 2012년 런던과 2016년 리우 올림픽 정식종목 채택에 도전했다가 낙방했으므로 한 번 기회를 줄만하다고 주장한다. 특별히 경기장을 신설할 필요가 없으며 단 사흘 동안만 경기하면 된다는 점도 내세우고 있다.
롤러 스포츠는 롤러 하키, 스케이트보딩, 스피드 스케이팅 및 artistic skating 등으로 나뉜다. ‘Rolling to Tokyo’ 표어 아래 신축성있는 개최 계획을 제출했으며 젊은 층 사이에서 사랑받는 종목이란 점을 내세운다. 5개년 계획에 따라 세미나와 인터내셔널컵, 전국 및 세계선수권, 투어 등을 일본 전역에서 차분하게 진행해온 점을 내세운다.
스포츠클라이밍은 지난해 중국 난징에서 열린 유스올림픽의 시범종목으로 채택됐다. 140개국 이상에서 3500만명이 즐기는 스포츠로 평균 연령은 23세이며 40%가 20세 미만이란 점을 내세운다. 잊지 못할 스펙터클을 안기며 도시적이며 행동적인 트렌드에 걸맞으며 신선하고 젊은 스포츠란 점도 강조한다.
스쿼시는 일본에서 오랜 전통을 갖고 있으며 와타나베 사토미와 Tsukue Ryunosukeis 같은 현 세계 주니어 챔피언들을 보유하고 있음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남녀 챔피언 모두 출신 대륙들이 골고루 퍼져 있다는 점을 자랑한다. 185개국에서 즐기며 모든 스쿼시 선수들은 그들 커리어의 정점에서 올림픽에 참여한다는 점을 내세운다. 경기장을 따로 건설하지 않고 사진의 광장처럼 툭 트인 공간에 코트를 세우면 그만이란 점도 강조한다.
국제서핑연맹(ISA)은 여덟 종목에 든 것만으로도 ‘이정표’를 만들었다고 자부한다. 버튼 하나만 눌러도 웨일스의 스노도니아의 산호초와 비슷하게 2m 높이의 인공파도를 일으키는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는 점을 내세운다. 서핑이 태생적으로 젊은이들의 취향에 잘 맞고 기량과 스타일, 디지털 친숙함까지 겸비했다는 점을 앞세운다.
우슈는 중국에서 기원하고 발전해온 무술 훈련의 집합체로서 브루스 리와 이연걸 등에 의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어온 쿵후로 간주해도 좋다. 건강과 우의, 그리고 상호 존중의 예를 전파하는 급속도로 팽창하는 무예란 점을 내세운다. 기구는 헌신적이고 젊은 기술에 민감한 관중들로 인해 유튜브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세계 젊은이들을 하나로 묶는 에너지를 창출한다는 점을 내세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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