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원(F1)과 함께 세계 최정상급 자동차 경주대회로 꼽히는 ‘2019 월드랠리 챔피언십’(WRC)에서 현대자동차팀이 처음으로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WRC 참가 6년 만에 일궈낸 제조사 부문 종합우승이다.
WRC는 서킷을 달리는 일반 자동차 경주와는 달리 포장·비포장 도로에서 경기가 펼쳐지는 대회다. 올해 마지막인 14번째 경기가 호주의 대규모 산불로 취소되면서 현대 월드랠리팀의 종합 우승이 자동 확정됐다. 매 경기 상위 2명의 점수를 누적 합산한 점수로 가리는 제조사 순위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은 380점을 기록하며 362점을 얻은 일본의 도요타팀을 18점 앞섰다.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 선수는 올해 3승을 올려 4년 연속 드라이버 부문 준우승을 차지했다. 선수들은 올해 성능을 보강한 ‘i20 쿠페 WRC 랠리카’로 초반부터 질주했다. 4차전 프랑스 랠리와 5차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제조사 부문 선두에 올랐다. 8차전 이탈리아 랠리, 13차전 스페인 랠리에서도 우승컵을 들어 올려 시상대에는 모두 13차례 올랐다.
현대차는 2014년 WRC에서 4위에 그쳤으나 2015년 3위로 올라섰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는 내리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WRC는 서킷을 달리는 일반 자동차 경주와는 달리 포장·비포장 도로에서 경기가 펼쳐지는 대회다. 올해 마지막인 14번째 경기가 호주의 대규모 산불로 취소되면서 현대 월드랠리팀의 종합 우승이 자동 확정됐다. 매 경기 상위 2명의 점수를 누적 합산한 점수로 가리는 제조사 순위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은 380점을 기록하며 362점을 얻은 일본의 도요타팀을 18점 앞섰다.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 선수는 올해 3승을 올려 4년 연속 드라이버 부문 준우승을 차지했다. 선수들은 올해 성능을 보강한 ‘i20 쿠페 WRC 랠리카’로 초반부터 질주했다. 4차전 프랑스 랠리와 5차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제조사 부문 선두에 올랐다. 8차전 이탈리아 랠리, 13차전 스페인 랠리에서도 우승컵을 들어 올려 시상대에는 모두 13차례 올랐다.
현대차는 2014년 WRC에서 4위에 그쳤으나 2015년 3위로 올라섰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는 내리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19-11-1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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