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월드컵 개막 이틀을 앞둔 18일 수도 도하의 한 호텔 바에 대회 후원사 버드와이저 광고판이 눈에 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이날 개최국을 존중해야 한다며 여덟 경기장 안의 모든 매대를 철거하고, 팬페스티벌과 버드와이저 매장에서만 맥주를 마실 수 있다고 밝혀 팬들을 실망시켰다.
도하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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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A는 대회 개막을 이틀 앞두고 경기장 내 일부 구역에서만 맥주를 판매하도록 허용했던 정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다만 후원사인 버드와이저가 대회 기간 운영하는 FIFA 팬 페스티벌에서는 맥주를 사서 마실 수 있다고 했다.
FIFA는 성명을 통해 “개최국 당국과 논의를 거쳐 FIFA 팬페스티벌, 다른 팬들의 모임 공간, 면허를 얻은 공간에서만 알코올 음료를 판매하고 월드컵 경기장 안의 맥주 매대를 모두 없애기로 했다”면서 “모든 경기장에서 여전히 구매할 수 있으므로 ‘버드 제로’(무 알코올 버드와이저)의 판매에는 어떤 영향도 없다. 개최국 당국과 FIFA는 경기장들과 주변 지역들이 모든 팬들에게 즐겁고, 존중하며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팬페스티벌은 경기장 안팎이 아니라 도하 도심 구역에 마련될 예정이다. 한마디로 경기장에서 목을 축일 일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원래 카타르는 공공장소에서의 음주가 완전 불법으로 규정돼 있다. FIFA는 월드컵 기간만은 팬들이 즐겁게 축구를 즐기며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하려고 접근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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