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상생 속속 아름다운 결실

유통업체 상생 속속 아름다운 결실

입력 2011-11-16 00:00
수정 2011-11-16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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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즐거운 동행’ 브랜드 10개 출시 롯데마트, 제주귤 印尼·베트남 수출

올해 내내 사회 전반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가운데 그 결실이 유통업계에서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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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역 중소기업들과 손잡고 동반성장 전용 브랜드인 ‘즐거운 동행’을 출범했다. 전국 유통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유망 식품 기업을 발굴, 육성하겠다는 동반성장 구상을 실천에 옮긴 것이다. ‘즐거운 동행’ 브랜드로 두부와 장류, 김치 부문에서 총 10개 제품이 출시됐다. 지역 업체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즐거운 동행’이라는 공동 브랜드를 내세웠지만 지역 기업명과 제품명을 그대로 살렸다. ‘순창 설동순 명품장’의 설동순 대표는 “CJ가 제안한 공동 브랜드라고 해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취급을 받는 건 아닌가 걱정도 있었지만 브랜드 디자인 등이 설동순 제품의 정체성을 오히려 부각시켜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는 “장기적으로 중소 업체와 이들의 브랜드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제주농협연합사업단과 손잡고 롯데마트 해외매장에 제주 감귤을 선보인다. 그동안 제주감귤은 러시아, 미국, 영국, 일부 동남아 국가로 수출되긴 했지만 소량에다 현지 도매상에 납품하는 방식이어서 안정적인 판로 확보가 힘들었다. 롯데마트는 연말까지 인도네시아 6개 매장과 베트남 2개 매장에 총 50t의 제주 감귤을 판매하고 내년에는 물량을 200t까지 늘릴 계획이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11-1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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