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해… ‘스포츠 마케팅’ 후끈

올림픽 해… ‘스포츠 마케팅’ 후끈

입력 2012-03-14 00:00
업데이트 2012-03-1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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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7월 27일 개막하는 런던 하계올림픽을 앞두고 국내 대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은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대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올해 ‘올림픽의 해’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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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모바일 이미지 굳히기

13일 재계 등에 따르면 19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에서 무선통신분야 공식후원사를 맡으며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시작한 삼성전자는 이번 런던올림픽에서도 무선통신 부문에서 삼성 로고를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올림픽을 1년 앞둔 지난해 6월부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해 11월에는 영국 관광청과 2012년 런던올림픽을 맞아 영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활용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 1월에는 영국 관광청과 협력해 런던올림픽 관련 관광정보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인 ‘베스트 오브 브리튼’을 공식 출시했다. 이 앱은 영국 관광청이 제공하는 영국의 박물관, 관광지, 음식점, 엔터테인먼트 등 풍부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삼성의 런던 올림픽 글로벌 홍보대사인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을 내세워 다양한 올림픽 관련 글로벌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LG전자 역시 올림픽 특수를 노리고 ‘시네마 3D TV’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다. 국내의 경우 오는 31일과 다음 달 1일 양일간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전체를 특설 체험무대로 만들어 ‘LG 시네마3D 월드페스티벌, 3D로 한판 붙자! 2012’ 행사를 진행하는 등 런던올림픽을 3D TV 보급의 기회로 삼고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LG전자는 2009년부터 180여개 국가에서 약 6억명이 동시에 시청하는 최대 자동차 경주 대회인 포뮬러원(F1)을 후원하며 톡톡한 광고효과를 얻고 있다.

●LG, 시네마3D 월드페스티벌

현대차그룹 역시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적인 기업으로 손꼽힌다. 현대차는 올해까지 5년째 북미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인 슈퍼볼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5일 슈퍼볼 중계에서 벨로스터 광고를 내놓은 결과 벨로스터는 지난 2월 미국 시장에서 전월 대비 91.4%나 증가한 324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지난 1월 호주테니스 오픈, 4월 아시안 X게임 대회를 후원했다. 오는 6월에는 우크라이나와 폴란드에서 열리는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12’에 공식 후원사로 나선다.

이 밖에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핸드볼 협회장인 만큼 남녀 핸드볼팀 지원에 적극적이다. 여기에 ‘2014 인천아시안게임’의 에너지와 통신 부문 공식 후원사로 나설 예정이다.

이두걸기자·산업부 종합

douzirl@seoul.co.kr

2012-03-1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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