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식품업계 전격 조사…대형마트 전방위 압박

공정위, 식품업계 전격 조사…대형마트 전방위 압박

입력 2013-02-20 00:00
수정 2013-02-20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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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후려치기, 판촉비·광고비 전가 등 중점 조사할 듯 식품업체 가격 인상 담합 여부 조사 가능성도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식품업체를 상대로 대규모 조사에 나섰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CJ제일제당 등 식품업체 10여곳을 상대로 불공정 거래 관련 직권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가 10여곳의 식품업체를 한꺼번에 조사하는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어서 업계에는 긴장이 감돈다.

공정위는 각 업체에 공문을 보내 대형마트의 가격 후려치기 등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가격 인상에 따른 식품업계의 가격 담합 여부도 함께 조사할 가능성도 있다.

공정위가 내세운 표면상 이유는 대형마트의 불공정 행위 여부다.

조사에 앞서 공정위는 각 업체에 “대형마트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해진다.

현장 조사에서는 주로 대형마트와 관련된 장부와 자료를 들춰본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 납품가격과 가격 결정 과정을 비롯해 대형마트와의 거래 전반을 심도있게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

판매 가격은 보통 대형마트와 납품업체 간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대형마트는 더 싼 값에 공급할 것을 요구하는데 납품업체는 ‘울며 겨자 먹기’로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납품사 입장에서는 마진(이윤)이 거의 남지 않는 가격도 받아들이는 것이 다반사”며 “그렇지 않으면 제품 발주를 더이상 하지 않거나 진열을 안보이는 곳에다 해 매출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조사를 나온 곳은 가격 담합을 조사하는 부서가 아닌 유통업체와 협력사간 불공정거래를 다루는 지역협력국인 것 같다”고 전했다.

지역협력국은 지난해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 문제를 조사한 곳이다. 올해는 판촉비와 광고비 등 부담을 납품업체에 전가하는 지 여부를 살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공정위는 작년 5~7월에 대형마트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였다.

당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를 방문해 매입·매출 자료를 수거하는 등 판매수수료 문제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식품업체의 가격 담합 문제도 함께 조사할 개연성도 충분하다.

새 정권 개막을 앞두고 CJ제일제당 등 식품업체는 밀가루, 장류, 주류, 김치 등 주요 식품 가격을 앞다퉈 올렸다.

제과업체 등 가격을 올리지 않은 업체도 가격 인상을 서두르고 있는 상태다.

가격 인상 시기가 비슷했고 인상폭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담합 의혹이 제기 되고 있는 점에 공정위가 주목할 것으로 예견된다.

공정위는 작년 8월에도 줄줄이 오르는 가공식품에 대해 점검을 벌인 바 있으며 2008년 6월에는 라면업계의 가격담합을 조사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대리점 제품강매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지도 주목된다.

또 다른 업계의 한 관계자는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형마트와 식품업계에 압박을 가하는 성격의 조사인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달 10일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 유통 분야 실태를 조사해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대형유통사에 납품한 업체 67%는 불법행위를 겪었다고 응답했으며 판촉행사에 서면약정 체결 없이 참가케 하거나 판촉비용을 떠안게 하는 등의 불공정 행위가 만연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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