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시장 점유율 25.5%
생활가전 분야에서 2년 내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삼성전자가 글로벌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다.21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1분기 연속 전 세계 평판TV 시장에서 1위를 유지했다. 올 3분기 삼성전자의 세계 평판TV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은 25.5%를 기록했다. LG전자가 14.7%로 2위를 차지했고, 일본 소니(7.5%), 중국 TCL(5.7%)과 스카이워스(5.6%)가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평판TV 외에 LCD·LED·PDP·3D 등 부문별로도 24.1%, 24.3%, 47.5%, 28.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큰 변수가 없다면 삼성전자는 올해까지 8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를 달성한다.
성과 배경에 대해 삼성전자는 60형 이상 초대형 제품부터 소형 제품까지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활동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4분기 연말 특수와 내년에 열리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 브라질 월드컵 축구대회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어 TV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생활가전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냉장고 부문 역시 전망이 밝다. 이날 삼성전자 냉장고는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영국 등 유럽 5개국의 소비자잡지 평가에서 모조리 1위를 차지했다. 영국 위치(Which)는 “기본적인 냉장·냉동 성능이 우수할 뿐 아니라 유지 비용이 저렴하고 우수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면서 구매 추천을 했다. 이탈리아 알트로콘수모, 벨기에 테스트 아샤, 네덜란드 컨슈멘텐본드 등도 삼성 냉장고를 1위로 꼽았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소비자잡지인 큐 슈아지르는 지난해 4월 이후 1년 6개월이 넘도록 삼성전자의 냉장고를 1위로 평가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11-22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