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활용률 20%로↑…디자인실명제 도입

디자인 활용률 20%로↑…디자인실명제 도입

입력 2013-11-26 00:00
수정 2013-11-26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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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디자인 혁신 2020 프로젝트 가동

영국항공(BA)은 세계적 산업디자인그룹 탠저린에 의뢰해 비즈니스석의 디자인을 박스형에서 S자형으로 교체했다. 단순히 디자인만 바뀐 줄 알았더니 연간 8천억원의 영업이익 증가 효과를 거뒀다.

영국 디자인카운슬 조사에 따르면 디자인을 활용하지 않는 기업은 45%가 가격경쟁에 매달리지만, 디자인을 활용하는 기업은 21%만 가격경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은 제품·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한다. 말 그대로 창조경제의 실현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정만기 산업기반실장 주재로 디자인산업 정책간담회를 열어 지난해 말 수립된 디자인산업융합전략(2013∼2017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디자인의 ‘스필오버(spill-over·전파 유출)’를 통해 산업융합을 활성화하고 취약한 디자인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디자인과 여러 산업이 융합되는 추세에 맞춰 공학 전문성을 갖춘 디자이너를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기계·전기·자동차 등 산업분야별 전문 디자이너 교육을 위해 융합형 디자인대학도 14개(2012년)에서 2015년 30개로 늘린다.

디자인 분야가 기획단계부터 연구개발(R&D)의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산업부의 전체 지역사업은 물론 중소기업청 등 타 부처 R&D 사업으로 디자인 투자영역을 확대한다.

내년부터 전자, 로봇, 육상교통기기, 해양조선, 생활산업, 의료, 서비스 등 7대 분야의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 융합 기술개발을 위해 20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중소기업 디자인 혁신 2020 프로젝트’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일반기업의 디자인활용률을 2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국내기업의 디자인 활용률은 평균 12.8%에 머물러 있다.

또 디자인진흥원에 비즈니스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산업별 전담인력을 배치한다.

지역소재 중소기업의 디자인 역량 지원을 위한 ‘디자인119센터’를 현재 11개소에서 2015년 30개소, 2017년 50개소로 늘려나간다.

디자인 결과물에 디자이너 또는 법인을 명시하는 ‘디자인 실명제’ 도입을 추진한다.

명품 오디오기기 업체 뱅앤울룹슨은 디자인 실명제를 도입해 디자이너의 사기를 올려주고 있다. 국내에서도 LG패션, FnC코오롱, 쌍방울 등 패션업체와 파로마, 웰즈 등 가구업체 일부에서 실명제를 도입했다.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개발자 이름을 명시하도록 법 개정도 추진한다.

이밖에 디자인 명예의 전당, 디자인 박물관, 디자인의 날·주간 등을 신설해 디자인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신흥 디자인국에 ‘K-디자인’ 거점을 개설하고 쇼케이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만기 실장은 “디자인이 단독산업으로서 의미도 크지만 전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산업으로 육성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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