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호감도’ 2년 만에 다소 높아져

‘기업 호감도’ 2년 만에 다소 높아져

입력 2014-02-05 00:00
수정 2014-02-05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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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점 만점에 51.1로↑… 반기업정서도 만만찮아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를 보여주는 지수가 2년 만에 상승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함께 최근 20세 이상 성인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하반기 기업호감지수’(CFI·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51.1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48.5점)보다는 소폭 올랐다.

기업호감지수는 국제경쟁력, 생산성 향상, 국가 경제 기여도, 사회공헌, 윤리경영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더해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점수로 매긴 것이다.

국민은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 ‘국가 경제에 기여’(38.8%), ‘일자리 창출’(28.7%), ‘국가 브랜드 향상’(28.0%) 등을 꼽았다. 또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비윤리적 경영’(38.4%), ‘고용창출 노력 부족’(21.2%),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0.7%) 등이라고 답했다. 국내 반기업 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70.2%로 지난 조사(66.5%) 때보다 올라갔다.

기업호감지수는 2011년 상반기 51.2점을 기록한 이후 하락세를 보이다 2013년 상반기에는 48.6점까지 떨어졌었다. 기업호감지수가 2년 만에 50점을 넘었지만,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 점수가 몇 년째 100점 만점에 50점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여전히 곱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기업호감도 점수가 2년 만에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반기업 정서 수준은 여전히 높다”면서 “기업들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4-02-0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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