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후 기업 중심 대이동 예고
각종 문서 작업을 네트워크상의 서버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클라우드 오피스’가 기존 ‘MS오피스’ 같은 설치형 오피스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네트워크만 연결되면 소프트웨어(SW)를 구매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고 사용자끼리 공유도 가능하다는 강점 때문이다. 이미 미국 주정부와 주요 대학도 이를 채택해 쓰고 있다.구글 독스는 강력한 ‘협업 시스템’이 장점이다. 원하는 사람과 문서를 공유해 의견을 달거나 공동 편집이 가능하다. 또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의 연계성이 뛰어나다. MS오피스365는 설치형 오피스의 최강자인 MS오피스와의 연계가 강력한 무기다. 기존 MS오피스의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스템 적응이 쉽다.
네이버 오피스는 네이버가 벤처기업인 사이냅소프트에 투자해 공동개발한 국산 클라우드 오피스로 폭넓은 네이버 포털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인 맞춤형’ 콘셉트로 차별화를 꾀해 MS오피스 문서 말고도 국내 점유율이 높은 국산 워드프로세서 ‘아래아한글’도 편집할 수 있도록 해 경쟁력을 갖췄다.
SW업계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 클라우드 오피스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세계적 추세로 볼 때 국내에서도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이른 시일 내 크게 확산될 것”이라며 “클라우드 오피스가 보편화되면 오피스 프로그램의 불법복제 등 저작권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1-26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