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깎고 또 깎고’ 유통업계 거센 가격전쟁

‘깎고 또 깎고’ 유통업계 거센 가격전쟁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5-05 17:54
업데이트 2019-05-06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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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달 맞아 온·오프라인 망라 ‘포문’

위메프 생필품 최저가·롯데 극한가격
이마트 닭 등 파격 할인·11번가 ‘십일절’
“남발로 신뢰도 저하·생색내기” 우려도


‘국민가격, 극한가격, 생필품최저가, 상시저가….’

5월 가정의달을 맞아 유통업계의 ‘가격 전쟁’이 거세지고 있다. ‘비싸면 차액 환불’ 등 경쟁사들을 직접 언급하며 초강수를 두고 있다. 특정 일에 할인 혜택을 몰아주는 ‘○○일 데이’ 마케팅도 다시 등장했다. 하지만 남발할 경우 오히려 최저가 보상제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낮춰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가장 최근 가격전쟁에 뛰어든 전자상거래 업체 위메프는 생필품 최저가 정책을 선언하면서 업계 라이벌인 쿠팡을 정조준했다. 자사 사이트에서 쿠팡보다 비싼 생필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차액의 2배를 보상해 준다고 공표한 것이다. 또 위메프는 쿠팡 말고도 다른 회사보다 비싸면 제품가의 100%를 위메프 포인트로 보상(배송비·할인쿠폰 적용 후 기준)해 주기로 했다. 롯데마트는 오전 9시 이마트와 쿠팡 가격을 검색해 매장 가격이 그보다 높으면 1원이라도 더 내리는 ‘극한 가격’ 행사를 펼치고 있다.

앞서 이마트는 새해 벽두부터 새로운 가격 정책인 ‘국민가격’ 프로젝트를 선포하면서 유통업계 가격전쟁에 불을 붙였다. 매달 1·3주 차에 농·수·축산 식품을 1개씩 선정해 일주일 동안 파격적인 가격으로 싸게 파는 것이 골자다. ‘국민가격’으로 선보인 상품은 전복, 생닭, 쌀, 갈치, 삼겹살, 주꾸미, 러시아산 대게 등이다. 한동안 가격전쟁을 자제해 왔던 전자상거래 업계 1위 이베이코리아까지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가격전쟁에 뛰어들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마트나 이마트의 정책은 최근 온라인 쇼핑업체에 주도권을 빼앗겨 이익률이 급감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고민을 상징한다”고 말했다.

과거에 유행했던 마케팅 기법들도 부활하고 있다. 11번가는 연중 가장 큰 행사였던 ‘십일절’을 올해부터 매달 실시하고 있다. 위메프도 매달 1일을 위메프데이로 정해 할인 혜택을 몰아주고 있다.

롯데마트는 고객 호응이 좋았지만 중소 자영업자들의 항의로 중단했던 ‘통 큰 치킨’을 다시 들고나왔다. 면세점들도 해외 고객들에게만 제공했던 캐시백이나 선불카드를 내국인 고객에게도 주기 시작했다.

몇 년간 소비 부진이 이어진 만큼 미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업체 간 가격전쟁은 한동안 지속할 전망이다. 하지만 우려도 적잖다. 할인된 가격에 익숙해진 고객들이 향후 정상 가격으로 되돌아갈 때 거부감을 느낄 수 있어서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일부 품목만 잠시 깎아 주는 생색내기 미끼상품에 현혹되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물건이 섞여 있는 것은 아닌지도 잘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5-0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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